1차년도 |
○ 지하철도 지하승강장 대기승객 이명감 기준 제시○ 국내 급행 지하역사의 대기승객 이명감 현장시험 수행 및 분석○ 1차 기준(안) 도출○ 지하정거장 압력경감장치 관련 특허기술, 관련문헌 조사 및 분석○ 광역급행철도의 표준형 지하정거장 분석선정 및 제원 도면화○ 고속화 지하철도 지하정거장의 공기역학적 분석을 위한 3차원 CFD 해석준비○ GTX 지하정거장 승강장 스크린도어 개폐에 따른 열차풍 및 압력파 영향에 대한 CFD 연구○ 지하정거장 선로부의 압력파 저감장치 설치에 따른 압력파/열차풍 저감효과 CFD 연구-I○ 이명감 차단장치시스템의 신기술 개발로 압력경감방안 수립(모델 정립)○ 고속화 지하철도의 표준형 지하정거장 실험모델 도면화○ 승객 대피촉진기능 확보를 위한 연기차단 및 배출성능 연구○ 압력경감장치와 연기배출시스템의 연계인터페이스○ 이명감 차단장치시스템에 대하여 관련수요기관과 적용성 협의 및 보완○ 고속화 지하철도에 대한 관련법령 개선(안) 마련의 국내외 관련기준 조사 및 분석○ 초장대 광역급행철도 터널안전의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요구사항 검토(관련법령 개선안)○ 개선필요법령 1차 개선(안) 제시○ 압력경감장치 시제품 설계 및 도면화○ 압력경감장치 시제품 제작발주(10개월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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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문헌 및 기준 조사- 노약자의 생리학적 이명감 한계, 의학적 문제점 자문검토(이비인후과 전공 의학자 자문 등)- 대상역사 선정 및 관련기관 협의- 현장시험 계측시스템 구축 및 예비시험 - 실제 차량이 운행되는 지하승강장(4선2홈형태)에 대한 현장 실측실험- 해외 기준과의 비교분석 및 차단목표 설정- 현장 시험데이터 분석 및 평가- 기술적 요구사항 검토 - 관련 수요기관(국토해양부,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인천공항철도, 지자체 도시철도공사 등)과 기준(안) 협의 - 대기승객 이명감 저감목표 설정 및 기준(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및 토론회 개최- 1차 기준(안) 도출- 관련 특허기술, 관련 문헌기술 특허청, 학술문헌 사이트에서 인터넷 검색 및 조사- 국내외 관련기술 현장조사- 다양한 4선2홈 지하정거장 분석하여 선정- 분석대상 표준정거장의 공기역학적 특성 분석- 시작품 제작대상 정거장의 표준적용안 작성- 고속열차 KTX, EMU, 축대칭 시험열차에 대한 제원마련- GTX 지하역사 기본설계 도면분석 및 제원마련- CFD 코드에서의 3차원해석 격자생성스크린도어 벽체의 유무에 따른 압력파 및 열차풍 영향 연구(3차원 해석)스크린도어 개폐에 따른 압력파 및 열차풍 영향 연구(3차원 해석)- 고속열차 KTX, EMU에 대한 사양분석 및 격자생성- 압력파 저감장치 기본설계 도면분석 및 제원마련- 지하역사에 대하여 3차원 CFD 해석수행PWBD(Pressure-Wave Blocking Door) 방식 개발FAT PSD (Full Air - Tightness Platform Screen Door) 방식 연구지하정거장 선로부 능동형 압력경감장치(APS) 개발-1지하정거장 선로부 상하부 환기구로의 압력파 차단방법 연구개발 시제품 첨단의 완전기밀 차단방식, 이물질 제거방식 기술조사 및 적용개발 신기술의 실용성 및 내구성, 승객안전성 1차검토- 1/60축척 Moving Model 실험용 지하정거장 모델 제작(신기술 기술사양 적용)- 1/60축척 실험에는 지하역사의 선로중심 격벽, PSD, PWBD 방식, FAT PSD방식, 선로부 상부의 능동형 압력경감장치(APS) 적용함.- 표준형 지하정거장 제원 및 도면 분석- 실험용 모델(시작품) 제작용 도면 작업이명감 차단장치시스템을 적용했을 때의- 이명감 차단장치시스템을 적용했을 때의 화재시뮬레이션에 의한 열차 연기발생량 및 거동연구- 이명감 차단장치시스템을 적용했을 때의 최적연기배출을 위한 장치설계- 이명감 차단장치시스템을 적용했을 때의 압력경감성능과 연기배출/차단성능의 기능 통합작업- 이명감 차단장치시스템을 적용했을 때의 평상시 및 화재시 운전제어방법 연구- PWBD(Pressure-Wave Blocking Door) - FAT PSD(Full Air - Tightness Platform Screen Door) - 지하정거장 선로부 상부의 능동형 압력경감장치(APS) - 상기 설비들에 대하여 관련 수요기관과 적용성 협의 및 보완- 광역철도 및 광역급행철도의 안전관련 관련법(법, 규칙, 기준, 지침)의 현황조사- 광역철도 및 광역급행철도의 안전관련 관련법의 개정방향 분석- 초장대 터널 안전의 사회적 요구사항 검토 및 평가- 초장대 광역철도 건설에 관한 경제적 요구사항 검토 및 평가- 초장대 광역(급행철도)에서의 기술적 요구사항 검토 및 평가- 개선(안)에 대한 자문회의 개최 및 의견수렴- 개선 필요법령 개선(안) 제시- 각 요소별 설계 및 도면화- 시제품 요구사양서 작성 - 실제 터널적용을 모사한 PWBD, FAT PSD 등 시제품 제작(1/60~1/40축척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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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지하정거장 대기승객의 쾌적도 향상에 의한 삶의 질 향상- 광역급행 지하철도의 터널건설비 10% 절감(수도권 3개 노선: km당 20억원 x 총연장 174km = 3,480억원 절감)- 본 개발기술에 대한 수요처는 국토해양부, 경기도, 서울시, 한국철도시설공단, BTL 민자사업단 등임. 또한 턴키/대안사업에 있어 각 건설사의 실시설계 및 시공에 반영할 수 있음- 해외 설계기술자문 등에 대한 수입대체효과가 발생됨으로서 예산절감과 국내 독자기술 확보하여 기술수출 가능- 부가적인 연기제거기술 개발로 대구 지하철 화재사고와 같은 대형 참사 예방에 의한 사회적 안전도 향상효과 발생- 세계적 선도기술 개발로 고속철도 관련기술의 선도위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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