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전자경사도/크랭크 회전수의 조합을 통한 지능형 모터드라이버 개발 - 운행조건별 최적 모터전류 자동조절 기능 - 1회 충전 운행거리 : 40Km 내외□ 리튬폴리머 배터리팩의 배터리전원관리시스템(BMS) 일체형 배터리 적용 - 회생전류의 안정적 충전 가능한 전지팩 구성 - 36V, 8A용 BMS 및 Control System 개발□ 90% 효율을 가진 특허출원 모터의 국산화 체계 수립 - 구동효율 : 기존 85% ? 목표 : 90% - 원가 : 기존 40만원 ? 목표 : 20만원 - 기존 모터 대비 10% 이상 발전효율 향상 (동일 출력 모터 기준) - 5Km/h 이하 속도에서도 회생자가충전이 가능한 모터 적용 - 8도 경사지에서 출발 가능한 모터 개발□ 자동경사계에 의한 Eco-driving 및 미소발전량 회수기능 구현을 통한 한국형 전기자전거 개발 - 회생범위 : 기존 Spec -15% ? 목표 : Spec ±30%(기존 회생기 대비 30% 이상 에너지회수율 향상) - 5Km/h 이하 속도에서도 미소에너지 저장 - 에너지 Saving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및 회생충전 컨트롤러 제작□ 공공 대여를 위한 System upgrade - 공공용의 30분 대 충전가능 충전모듈 알고리즘 개발 - 충전모듈 시제 제작 및 평가 - 급속충전 : 36V 8A 리튬폴리머 배터리 80% 충전 30분 이내 - 회생량 및 이산화탄소 저감량 모니터링 기능 - RF카드에 의한 사용자 인식 - GPS/진동센서에 의한 도난확인 및 알람 기능 - GPS를 통한 실시간 주행속도 등을 표시하는 종합 디스플레이 장치 개발
|
1.전자경사도/크랭크 회전수의 조합을 통한 지능형 모터드라이버 개발 - 운행조건별 최적 모터전류 자동조절 기능- 주행거리 40 km 이상(6도 오르막 10% 이상, 80 kg 승차자, 모터동력 비율 50% 이상, 평속 20 km/h 이상 기준)- 등판각도 12도 이상 2 km 이상 주행 가능- 바퀴 크기 24 인치2.고효율 BMS 일체형 배터리팩 적용- 리튬 폴리머 전지용 고성능 배터리관리장치(BMS) 적용- 오르막 주행시 또는 가속구간에서 배터리 방전을 최소화- 충전시간 3 h 이하3.고효율 회생모터 국산화- 고출력밀도 BLDC 회생모터 개발 (정격출력: 250W, 효율: 90% 이상)- BLDC 모터 일체형 고강도, 감속장치 개발4.자동경사계에 의한 Eco-driving 및 미소발전량 회수기능 구현을 통한 한국형 전기자전거 개발- 미소발전량 회수장치 개발- RFID를 이용한 도난방지 및 GPS와 연동된 스마트 기능5.공공 대여를 위한 System upgrade- 공공용의 30분 대 충전가능 충전모듈 알고리즘 개발- 충전모듈 시제 제작 및 평가- 급속충전 : 36V 8A 리튬폴리머 배터리 80% 충전 30분 이내- 회생량 및 이산화탄소 저감량 모니터링 기능- RF카드에 의한 사용자 인식- GPS/진동센서에 의한 도난확인 및 알람 기능- 승차자 에너지 소모량, 배터리 잔류량, 주행가능거리, 주행속도 등의 종합 정보 디스플레이 장치 개발- 스마트 컨트롤러와 연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