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본 연구과제는 고속도로 상에서 운전자 주행 쾌적성 및 안전성과 유지관리 효율성의 확보를 위하여 다양한 도로환경에 따른 최적의 복합포장 시스템, 폴리머 콘크리트 포장 재료, 시공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실용화하며 최종적으로 설계 및 시공 지침을 제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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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합포장 시스템 개발- 고내구성 고기능성 2층 배수성 포장재료 개발- 개발된 복합포장 표층용 재료에 대한 실내물성시험 수행 및 결과분석- 2층 배수성 포장의 각 층별 최적 두께 결정(한국형포장설계법 준용)- 적절한 시험시공 구간 선정 및 시공계획 수립- 2층 배수성 포장 시험시공 수행 및 효과 분석- 복합포장 중간층용 개질 매스틱 아스팔트 포장재료 개발- 개발된 복합포장 중간층용 재료에 대한 실내물성시험 수행 및 결과분석- 기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과의 시공비 및 공용성 비교를 통한 복합포장 경제성 분석- 포장가속시험을 통한 중간층에 따른 반사균열 저항성 평가 및 분석- 포장가속 시험시공 단면 및 계측 설계(시험체 제작)- 복합포장 중간층 재료의 공용성 평가 및 반사균열 저항성 평가를 위한 Full Scale 가속시험- 복합포장 시스템 설계 및 시공에 대한 최종 지침(안) 제시□ 폴리머 콘크리트 교면포장 개발- 박층 교면포장 재료 국산화 개발- 기초 물성 실험을 통한 국산화 개발 재료의 역학적 특성 및 내구성 평가- 박층 교면포장 기술의 현장 적용성 검토- 박층 교면 포장 배합 및 공법 도출- 박층 교면 포장 배합 및 공법 개선안 도출- 현장 적용성(시공최적화)를 통한 비용절감 방안 검토- 박층 교면포장 공법에 대한 경제성 비교분석- 박층 교면포장 설계 및 시공지침(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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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도로의 최적 포장형식 선정 및 공법 개발을 통한 도로포장 기술의 완성도 향상- 보다 선진화된 다양한 교면포장 재료 및 방수공법, 배수공법 등을 개발 하여 교면포장 기술력 향상- 도로포장 재료 및 공법의 개발을 통한 기술 선진국 - 해외 기술 및 공법 의존도를 낮춰 대외 기술 신임도 향상- 유사 기술과의 경쟁력 확보를 통한 새로운 기술 개발의 활력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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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도로포장 재료 및 공법 개발의 해외 수출로 인한 기술료 획득- 도로포장의 장수명화로 생애주기비용 절감 및 보수주기 증대로 인하여 교통 물류비용 감소- 도로이용자의 고기능성 포장도로 환경 제공에 따른 만족도 증대- 타 산업으로의 연계 및 파급효과로 인한 관련 산업의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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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최적의 복합포장 시스템 및 폴리머 콘크리트 교면포장을 개발하여 고기능성과 고내구성을 겸비한 각 구간별 최적의 포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연구된 성과물에 대해서 국가 차원의 공동활용을 위해 성과물 전담기관과 연계해 규격서, 특허, SW/HW 등 연구 성과 검증 서비스를 통해 유망 연구 성과의 공동 활용 및 사업화 지원 등 연구 개발 성과를 부가가치 창출로 연계하고 R&D 사업정보와 관련된 현황과 추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지표를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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