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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철도판형교 환경소음저감을 위한 레일장대화 및 성능향상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10TRPI-C054443-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시공 재료 적용분야 기타 산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철도판형교 환경소음저감을 위한 레일장대화 및 성능향상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철도안전연구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민경주
소속 (주)철도안전연구소 직위 이사
기관 대표번호 02-412-1100 FAX 041-584-5662
총 연구기간 2009-12-30 ~ 2011-02-12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0-08-13 ~ 2011-02-12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99,000,000 6,940,000 60,625,000 67,565,000 166,565,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차년도 성과 및 미비점을 보완하고 시험부설을 통하여 합성이음에 대한 성능을 검증한다. PC-Slab에 대한 표준화 연구로 경쟁력을 제고시키고자 하며 거더연속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개발기술은 판형교의 현안을 해결하기위하여 궤도와 교량분야에서 각각의 목적에 의하여 개발된 기술로 판형교량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소시킬수 있으며 공사비도 유사공법에 비하여 1/2 이하로 저감된다 이 개발기술은 슬래브 궤도로서 궤도 유지 보수비의 절감효과와 거더강성 증가 및 레일 장대화에 따른 충격, 처짐 및 진동의 개선으로 환경소음의 저감은 물론 판형교의 동적 성능향상으로 기존선 속도와 승차감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는 틸팅차량 운행선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최종목표 제품화를 위한 성능개선 공법 및 개발 모델 정립
현장시험부설
합성 전후 성능 측정 비교분석 및 소음 진동 계측
연구내용 및 범위 ? 제품화를 위한 성능개선 공법 및 공정개발 모델 정립
- 설계시방서 및 유지관리지침서 작성
- 거더 연속화 기술개발
? 시제품 개발 및 제작 표준화 작업
- PC 합성판형교 제작
- 시방서 조건에 부합하는 콘크리트강도, 이음부 등 실험 실시
- 관련 제 실험 실시
콘크리트 압축강도, 합성슬래브, 진동시험, 받침용 고무 시험 등
- 표준화 작업
? 이송장치를 사용한 현장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이송
- PC 슬래브와 기존 판형의 합성이음
- 기초 안전성검토
- 소음진동 측정 및 시험부설 전후 비교
- 거더 건존송 측정 및 시험부설 전후 비교
? 제품화를 위한 성능개선 공법 및 공정개발 모델 정립
- 설계시방서 및 유지관리지침서 작성
- 거더 연속화 기술개발
? 시제품 개발 및 제작 표준화 작업
- PC 합성판형교 제작
- 시방서 조건에 부합하는 콘크리트강도, 이음부 등 실험 실시
- 관련 제 실험 실시
콘크리트 압축강도, 합성슬래브, 진동시험, 받침용 고무 시험 등
- 표준화 작업
? 이송장치를 사용한 현장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이송
- PC 슬래브와 기존 판형의 합성이음
- 기초 안전성검토
- 소음진동 측정 및 시험부설 전후 비교
- 거더 건존송 측정 및 시험부설 전후 비교
? 제품화를 위한 성능개선 공법 및 공정개발 모델 정립
? 제품화를 위한 성능개선 공법 및 공정개발 모델 정립
? 제품화를 위한 성능개선 공법 및 공정개발 모델 정립
- 설계시방서 및 유지관리지침서 작성
- 거더 연속화 기술개발
? 시제품 개발 및 제작 표준화 작업
- PC 합성판형교 제작
- 시방서 조건에 부합하는 콘크리트강도, 이음부 등 실험 실시
- 관련 제 실험 실시
콘크리트 압축강도, 합성슬래브, 진동시험, 받침용 고무 시험 등
- 표준화 작업
? 이송장치를 사용한 현장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이송
- PC 슬래브와 기존 판형의 합성이음
- 기초 안전성검토
- 소음진동 측정 및 시험부설 전후 비교
- 거더 건존송 측정 및 시험부설 전후 비교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현장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시험부설
? PC 합성판형교 성능 실험 및 환경측정
- 상시계측에 의한 성능시험
- 소음 및 진동 계측
? 기술의 규격화 및 제품화
- PC 합성판형교의 현장 이송
- PC 슬래브와 기존 판형의 합성이음
- 합성 전후 각각의 성능시험(처짐, 가속도, 응력 등) 및 비교분석
- 소음 및 진동 측정 비교
- 검증 결과 분석 및 문제점 개선
- 안전성, 공사비, 공기 및 유지관리비 등 시장성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처짐 진동감소로 열차 속도향상
- 판형거더 피로파괴의 예방 및 내구성 증대
- 선로 유지보수 노력 절감
- 장대레일 축력저감으로 거더연속화 실현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친환경철도 구현으로 민원 감소
- 표준화에 의한 공사비 절감
- 선로 및 교량 유지보수비 절감
- 향후 기존선 고속화에 적용
활용방안 기존 판형교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기술로서 철도 소음에 의한 민원해소에도 경제적으로 크게 기여할 수 있고, 철도트러스교량에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제품표준화를 통해 제품품질향상 효과와 아울러 최근 틸팅열차 운행에서 판형교량의 진동으로 인한 열차 속도향상에도 시의적절하게 활용될 것이다.
특히,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연결사업에도 낙후된 북한의 철도와 동남아 등 일부 철도 후진국에 부설되어 있는 판형교의 성능개선 사업에도 참여하거나 기술지도 및 기술이전을 통해 수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판형교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기술로서 철도 소음에 의한 민원해소에도 경제적으로 크게 기여할 수 있고, 철도트러스교량에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제품표준화를 통해 제품품질향상 효과와 아울러 최근 틸팅열차 운행에서 판형교량의 진동으로 인한 열차 속도향상에도 시의적절하게 활용될 것이다.
특히,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연결사업에도 낙후된 북한의 철도와 동남아 등 일부 철도 후진국에 부설되어 있는 판형교의 성능개선 사업에도 참여하거나 기술지도 및 기술이전을 통해 수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판형교 장대레일 교량받침 소음 PC 슬래브
영문 Steel Plate Girder Bridge Continuous Welding Rail Bearing Noise PC Slab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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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652_철도판형교 환경소음저감을 위한 레일장대화 및 성능향상 기술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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