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1. 제동장치 기본설계/상세설계2. 시작품 제작(1차년 설계완료품)3. 시작품 제작(2차년 설계완료품)4. 개발품 성능시험 준비5. 유지보수 및 인터페이스 검토6. 연차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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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차년도 연속해서 기본/상세설계2. 1차년도 설계완료 구성품, 시작품 제작3. 2차년도 설계완료 구성품, 시작품 제작4. 제품규격서, 시험절차서 작성5. 시험기 설계 및 제작6. 기존제품과 개발품의 호환성 검토7. 타기기와의 인터페이스 검토8. 개발품과의 인터페이스 검토9. 2차년도 연구성과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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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ㅇ현 KTX 차량용 제동시스템/장치의 장납기 외자품에 대한 국산화에 의해 납기 단축 실현 및 이를 통한 차량운영의 효율화ㅇ현 KTX 제동장치의 필수 요소기술을 파악하여 유지보수 시스템을 국내 실정에 맞도록 현실화ㅇKTX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요구조건을 반영하여 업무개선ㅇ고속철도 차량용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독자 기술 확보ㅇ시스템 인터페이스 시험 데이터 확보에 따른 설계기술 및 해석 관련 지원 자료 확보ㅇ제동시스템 실용화에 필요한 각종 시험 항목, 절차, 기준, 관리, 장비 등을 포함한 성능평가 기술력 확보ㅇ고속차량 제동시스템 시험평가 분야 신기술 확보로 기술자립 달성, 시험평가 기술 해외진출 토대 마련ㅇ제동시스템 기술력 확보에 의한 국내외 프로젝트에서의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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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ㅇ현 KTX 차량용 제동시스템/장치의 고가 외자품에 대한 국산화 개발에 의해 원가 절감 및 외자 유출 억제ㅇ신규시장 확보를 통한 매출증대를 통하여 투자비용에 대한 회수 및 지속적인 시장확보 가능ㅇ외자부품의 국산화 개발에 의한 국내외 시장 경쟁력 확보 및 관련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ㅇ시스템 개발 사양 작성 및 인터페이스 적합성 검토로 실용화 기반 구축ㅇ향후 전개되는 국내 신규 고속철도 물량과 2020년 이후의 KTX 차량 대체 물량의 제동시스템 및 장치의 국산화 기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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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KTX차량 운용기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사양 작성/적용하여 제동 시스템/장치을 설계함으로써 실용화 기반 구축ㅇKTX 차량에 대한 제동장치 시험평가 기준을 정립하여 상용화에 대비하며, 시험 기준 및 절차의 표준화 추진ㅇ시험편성에 대한 개발 및 성능시험을 통하여 현 KTX 전편성에 확대 적용ㅇ일부 구성품은 기능검토를 통하여 전라선 고속전철(KTX-Ⅱ)과 공용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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