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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최신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고속철도 차량용 추진제어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0PRTD-C051915-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철도차량 추진 제어기술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최신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고속철도 차량용 추진제어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윤차중
소속 한국철도공사 직위 부장, 소장
기관 대표번호 042-615-4656 FAX 02-361-8542
총 연구기간 2009-03-31 ~ 2013-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0-03-31 ~ 2011-03-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726,000,000 26,318,000 217,307,000 243,625,000 969,625,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국내 철도기술은 1990년대 초까지 해외기술에 의존하며 현상유지에 머무는 형태를 극복하지 못한 채 철도기술이 낙후된 시기를 보내야 했다. 그러나 90년대 초반부터 경부고속철도 건설계획의 확정과 더불어 우리나라 철도기술은 혁신적 발전의 계기를 맞이하였다. 고속철도 건설과 함께 1994년 프랑스 알스톰사의 차량도입이 확정됨으로서 20량 1편성 기준으로 46편성의 고속열차가 도입되었고 이중에서 12편성은 프랑스에서 제작하여 도입되었고, 나머지 34편성은 프랑스로부터 제작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에서 제작하였으나 원천 설계기술은 보유하지 못한채 제한된 분야의 기술만이 이전되었다. 이전 자료와 기술을 국내에서 효과적으로 소화 흡수하기 위해 고속철도 시스템을 독자 개발할 수 있는 원천 설계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96년 12월부터 국토해양부(전, 건설교통부)를 주관부처로, 유관부처와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선도기술 개발사업(G7) 의 하나로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을 착수하였다.
그러나 제어방식과 시스템의 호환성을 무시한 채 고속운영의 방식에만 국한된 개발은 국내 고속철도의 운영 체계에 두 종류 고속전철 기술을 태동하게 된다. KTX는 제한된 분야의 기술만이 이전되고 원천 설계기술을 확보하지 못한채 고속철도차량(KTX)을 운영함에 따라 2004년 고속철도 개통 이후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에 대한 주요 핵심부품의 해외 의존도가 높고 부품 확보에 어려움이 발생되고 있다. 프랑스 알스톰사의 제작 기술을 이전받은 고속철도차량(KTX)은 견인방식이 동력 집중방식으로 GTO thyristor 반도체 소자를 제어하여 교류 동기 전동기를 구동한다. 현재 세계적 철도기술 연구개발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추진제어 방식은 비동기인 유도전동기를 적용하고 있는 독일, 일본 등과 달리 동기 전동기로 적용함에 따른 제어방식이 상이하고 차량연결도 관절형 대차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유지보수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이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반도체 소자나 컴퓨터 제어기술이 첨단 디지털보다는 아날로그 제어방식에 가까운 형태로 제작되어 부품조달이 국산화시 생산에 제한적인 요인으로 작용되는 점이다. 또한 차량의 제어프로그램도 SNCF가 대부분 독자적으로 개량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수정이나 장래 운전방식 등 프로그램 개조의 필요가 있을 때는 SNCF의 자문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장기간의 고속철도차량(KTX) 운영기간을 고려할 때, 유지보수의 편이성, 비용절감 및 관련 국내기술 확보를 위하여 최신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사용하고 이에 따른 최적의 냉각방식을 이용한 주전력변환장치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필요한 기술은 국내에서 기 개발된 고속철도차량의 유사기술과 상이한 점이 많아 개발에 따른 어려움이 있으며, 장기간에 거쳐 개발기간이 소요되고 많은 연구개발비가 예상되므로 운영기관을 비롯한 기업 자체적으로 개발을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즉 소요기술 및 비용 대비, 수요가 제한적으로 기업자체가 주도적으로 개발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며, 운영기관에서 보면 동기전동기를 견인전동기로 개발한 국내사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차량에 기 탑재된 시스템간 인터페이스가 주요사항으로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판단되어 개발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개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입장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추진제어장치 개발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TX용 추진제어장치의 원활환 유지보수와 제어시스템의 성능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추진제어장치의 개발과 장치의 성능입증으로 본 장치의 국산화율을 증대하고 유지보수의 편리성 도모가 요구됨.
-KTX의 견인전동기는 대용량 동기전동기로 전류제어 방식이나, 국내 기 개발된 제어기는 전압제어방식의 제어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전류제어 방식은 개발한 경험이 없음.
-국내 기 개발된 인버터는 전압형으로 대용량 동기전동기를 구동하기 위한 인버터는 전류형 인버터이나 국내에서는 개발한 경험이 없으며, 동기전동기 제어용인 계자 전원장치도 마찬가지임.
-기존 개발된 국내 고속철도차량(G7, KTX-Ⅱ)은 많은 부분 기술이 상이하며, 장기간에 걸쳐 많은 기술개발비용이 요구되어 기업 자체적으로 개발추진이 어렵고, 기술개발시 수요가 제한적이라 기업자체 개발의지 없음.
-KTX 운영 잔존기간(약25년) 고려 시 유지보수 편이성, 유지비용 절감 및 관련 국내기술 확보를 위해 대용량 추진제어장치 개발 필요.
최종목표 -인터페이스 설계 및 개발
-신뢰성 향상 기술
-주요부품 및 제어장치 상세 설계
-상세설계 검증
-시작품 제작 및 제어알고리즘 개발
-쵸퍼 구동회로부 상세설계
-보호회로 상세설계
-회생쵸퍼장치 상세설계, 시작품 제작 및 시험
-여자쵸퍼장치 상세설계, 시작품 제작 및 시험
-KTX 기존 추진제어장치의 LCC 분석을 통한 LCC 절감 요소항목 도출
연구내용 및 범위 -통신 인터페이스 사양 정의
-보호회로 및 모니터 장치간와의 인터페이스 방안 연구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통합기술 개발
-유지보수 체계기법 개발
-유지보수 효율성 측면 등 상세설계 검증
-대용량 컨버터/인버터 상세 설계 및 제작
-제어장치, 주변장치 상세설계 및 제작
-시작품 제작 및 시험
-동기전동기 구동알고리즘 기술개발
-서브시스템 인터페이스 검증
-기존 추진제어장치의 LCC 분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인터페이스 설계 및 개발
-신뢰성 향상 기술
-주요부품 및 제어장치 상세 설계
-시작품 제작 및 제어알고리즘 개발
-쵸퍼 구동회로부 상세설계
-보호회로 상세설계
-회생쵸퍼장치 상세설계, 시작품 제작 및 시험
-여자쵸퍼장치 상세설계, 시작품 제작 및 시험
-KTX 기존 추진제어장치의 LCC 분석을 통한 LCC 절감 요소항목 도출
-통신 인터페이스 사양 정의
-보호회로 및 모니터 장치간의 인터페이스 방안연구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통합기술 개발
-유지보수 체계기법 개발
-유지보수 효율성 측면 등 상세설계 검증
-대용량 컨버터/인버터장치 상세설계 및 제작
-제어장치 상세설계 및 제작
-주변장치 상세설계 및 제작
-시작품 제작 및 시험
-통신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동기전동기 구동알고리즘 기술개발
-서브시스템 인터페이스 검증
-전압/전류 정격을 고려한 구동방안 설계
-IGBT 적용 드라이버 회로의 설계
-과전압/과전류 보호동작 정의
-스너버 회로의 상세 설계
-시뮬레이션에 의한 보호성능 조사
-설계결과를 반영한 시작품의 제작
-기본시험 진행, 결과분석
-기존 추진제어장치의 LCC 분석
-LCC절감을 위한 요소항목 제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고속철도차량(KTX)에 적용된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의 국산화에 의한 원활한 유지보수 체계 수립 및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요구조건을 반영하여 운용측면에서 업무개선 및 제품의 성능향상 도모를 기대할 수 있고, 최신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동기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제어 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냉각기술 개발 그리고 차량인터페이스 기술개발을 통해 고속철도차량 제어기술을 확보하여 다양한 고객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으며, 기존의 GTO 소자를 이용한 동기전동기 구동제어를 대용량 IGBT와 같은 최신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추진제어장치를 개발하여 국내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 기술 개발력을 확보할 수 있다.
대용량 전동력을 응용하는 제철기기, 광산기계, 선박장치 등에서는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어서 전동력을 사용하면서도 계통의 역률을 제어할 수 있는 타여자 방식의 동기식 전동기에 대하여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MW 정도의 전동기구동은 국내의 중대규모 산업시설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유럽에서 수입된 수입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KTX 차량에서 사용되는 동기식 견인전동기의 전동력은 추진제어장치당 약 2.2MW 정도이어서 중대규모의 전동력 응용에 적용하기에 알맞다. 따라서 국산화 개발이 완료되면 국내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외국산 전동기 제어장치들과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역률 개선된 컨버터 제어기법 및 동기전동기 제어, 보호회로 기술 등은 일반 산업체에서 응용 및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고전압 대용량 최신 반도체소자 적용 전력변환장치 개발에 따른 중전기 업계의 기술수준 제고
-최신 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대용량 전력변환장치를 이용하여 동기전동기 구동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함으로써 관련 업계의 국제 경쟁력 우위 확보
-대용량 전력변환장치 등의 냉각 기술개발로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업계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체에 파급효과 기대
-기존 시스템과 개발품인 추진제어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기술개발을 수행함으로써 인터페이스 기술개발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 축적 효과
-GTO 소자를 사용했을 경우에 비해 고속스위칭이 가능하고 제어가 용이하므로 전원계통에 역률 및 고조파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적용이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곡속철도차량(KTX)의 유지보수 증가 시점에 국산화 개발을 함으로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운용측면에서 계획보수에 대한 제안을 통하여 운용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다. 또한 동일 제품에 대한 기술력 확보를 통해 필요시 수입 가격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며, 국내 전문 산업체를 활용함으로서 중소기업 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운행 중이거나 운행 중인 KTX, KTX-II 다량 등 다양한 고속철도차량에 대한 추진제어장치의 부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함으로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정부사업으로 개발된 고속전철 및 전라선 고속전철에 대한 국산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사업을 통한 고속철도차량의 추진제어장치 국산화는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추진제어 시스템의 다양화를 통한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철도차량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본다. 최근 고속철도차량(KTX)의 유지보수 비용 증가에 따른 누적적자가 예상되는 가운데 추진제어장치의 국산화는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소비자의 교통비용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며, 안정된 운행은 보다 많은 이용 계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고속철도차량 추진제어장치 기술개발에 따른 기술력 확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유지보수비용의 절감뿐만 아니라 해외 부품 공급에 따른 외화유출 방지
-향후 국내외적으로 신규시장 확보를 통한 매출증대를 통하여 투자비용에 대한 회수 및 지속적인 시장 확보 가능
활용방안 고속철도차량(KTX) 추진제어장치의 원활한 유지보수 및 유지보수 비용 저감과 세계적인 고속철도차량의 수요 증가에 대비한 자체기술력 확보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시장공략 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고속철도차량(KTX)에 적용된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 국산화에 의한 원활한 유지보수 체계 수립 및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요구조건을 반영하여 운용 측면에서 업무개선 및 제품의 성능향상 도모를 기대할 수 있고, 최신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동기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제어 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냉각기술 개발 그리고 차량인터페이스 기술개발을 통해 고속철도차량 제어기술을 확보하여 다양한 고객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GTO 소자를 이용한 동기전동기 구동제어를 대용량 IGBT와 같은 최신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추진제어장치를 개발하여 국내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 기술 개발력을 확보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고속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증가 시점에 국산화 개발을 함으로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운용측면에서 계획보수에 대한 제안을 통하여 운용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다. 또한 동일 제품에 대한 기술력 확보를 통해 필요시 수입 가격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며, 국내 전문 산업체를 활용함으로서 중소기업 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운행 중인 KTX 고속철도차량 추진제어장치의 부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함으로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정부사업으로 개발된 고속전철 및 전라선 고속전철에 대한 국산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사업을 통한 고속철도차량의 추진제어장치 국산화는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추진제어 시스템의 다양화를 통한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철도차량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본다. 최근 고속철도차량(KTX)의 유지보수 비용 증가에 따른 누적적자가 예상되는 가운데 추진제어장치의 국산화는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소비자의 교통비용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며, 안정된 운행은 보다 많은 이용 계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전철 추진제어시스템 주전력변환장치 동기전동기 수명주기비용
영문 rapid electronic railway Propulsion Control System Motor Block Synchronous motor Life Cycle Cos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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