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1. 철도신호시스템 관련 국내외 기술동향과 시장 분석2. 연구개발을 위한 유관기관 의견수렴3. 연구개발 대상분야 설정을 위한 조사 및 분석4. 연구개발 대상분야 설정5. 연구개발 대상분야의 최종목표 및 범위 설정6.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수립7. 소요예산 및 일정 계획 수립8.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 검토9. 본 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10. 타 분야(도로, 항공, 항만 등) 신호 및 제어시스템 조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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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술개발내용, 상용화현황 및 기술수준 분석 - 국내 철도신호기업의 개발내용 조사 - 철도운영기관의 구매조건부사업 등 지원정책 조사 - NASA의 TRL 등 평가방법 활용1.2 국내 운영 중인 노선 및 개통예정인 노선의 신호시스템 조사1.3 국토부, 지경부, 교과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실용화사업, 시범구축사업 조사1.4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조사 및 분석 - CBTC프로젝트, ETCS프로젝트 및 중국 고속철도건설 - IEC, IEEE 등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화내용 조사1.5 국내외 철도신호시장 현황 및 전망 조사 - SCI Verkehr 등 해외기관의 전망자료 조사 및 정부의 중장기 철도건설계획관련 자료 조사 - 국내 철도정책기관의 인터뷰 및 보고서 조사1.6 해외 신호시스템 실용화/상용화 사례 및 추진체계 조사분석 - 유럽의 법령체계 및 지원체계 조사2.1 상용화 제약사항 및 운영애로사항 조사 - 철도운영기관의 국산화 추진사례 및 해외신호시스템 도입 시 발생되는 문제점 조사 - 경량전철, 자기부상철도 상용화 추진 시 애로사항 조사2.2 유관기관의 철도신호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요구사항 조사(설문조사 및 인터뷰)3.1 바이탈 H/W & S/W 개발요구사항조사(IEC, EN 규격)3.2 시스템 표준화분야 조사분석(필요성, 범위, 방향) - 도시철도 표준화 및 TSI(배경, 목적, 내용) 조사3.3 시스템 성능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분야 조사분석 - 유럽의 ETCS시험선 및 설비 조사 - 대불선의 시험선 활용방안 도출3.4 철도전용주파수 확보방안 도출3.5 신뢰성인증체계구축 조사 - 유럽의 인증체계 - 신호시스템 RAMS와 관련된 EN, IEC 등 규격 분석3.6 국토부, 건교평, 전문가자문그룹 등의 의견수렴 및 종합정리4.1 연구개발 필요성, 목표 및 범위 설정 - "3"의 종합평가결과를 토대로 연구개발 대상분야를 속도단계별로 분류4.2 연구개발의 중복성 조사분석4.3 기존 성과물과 연구개발 대상분야와의 연계성 분석5.1 연구개발대상분야의 최종목표 및 범위 도출 - "4"의 결과를 토대로 최종목표 및 연구개발범위 도출5.2 연구개발 성과물 제시 - 연구성과물을 최종성과물 및 연차별 성과물로 구분하여 작성5.3 연구개발 평가방법 제시 - "건설교통R&D성과지표 설정안내" 자료 활용5.4 연구개발 적용대상 및 방안 제시 - 철도노선건설계획 - 국토부 및 관련기관과 협의를 토대로 최적 대상노선 선정6.1 연구개발시나리오 제시 - "2"의 내용을 토대로 상용화 시나리오 작성6.2 연구개발 추진체계 제시 - "4"의 연구목표를 토대로 연구내용 도출 - 세부과제구성, 개발컨소시엄 구성, 연구역량 활용체계 도출6.3 기술확보전략 제시 - 미확보기술 개발 및 확보기술의 고도화 전략 방안 제시6.4 연구개발후 연계방안 제시 - "2"의 관계기관 의견수렴을 토대로 연계방안 제시 - 상용화, 표준화의 지원제도7.1 연구개발 소요예산 도출 - "4"와 "5"의 내용을 토대로 소요예산 도출7.2 연구일정 도출 - "4"와 "5"의 내용을 토대로 연구일정 도출8.1 기술수준 및 보완사항 분석 - 국내철도신호기업의 R&D역량 조사 분석8.2 연구개발효과 분석 - 국내 철도신호기업, 철도건설운영기관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8.3 국토해양부, 건교평, 전문가자문그룹 등의 의견수렴 및 종합정리9.1 국토해양부, 건교평과 협의10.1 기술개발 현황, 수준 및 동향10.2 연계개발 분야 및 가능성 조사분석10.3 분야별 전문가를 활용하여 연계개발을 위한 전략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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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 기획연구결과를 토대로 철도신호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하면 100% 국산화된 도시철도시스템, 일반철도시스템 및 고속철도시스템을 확보하게 된다. 특히 철도신호시스템 구축비용이 전체 사업비의 1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구성하는 제어기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기술, 무선통신기술, 시스템엔지니어링기술의 R&D에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이같은 선순환구조에 의해서 철도신호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해외신호업체와 같이 철도신호시스템 표준화작업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철도신호시스템이 지원 또는 담당하는 관제기술과 도로, 항만 및 항공분야의 관제기술의 상호연계가 가능할 경우에는 국방부분에서 구축해서 사용하고 있는 C4I와 같은 새로운 관제시스템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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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기획 연구결과는 철도신호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과제목표 설정, 세부연구과제의 구성, 연구개발추진체계 구성, 연차별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설정, 연차별 연구성과목표 설정 등 본 과제의 연구개발계획서를 작성하는데 활용한다.정부의 철도교통중심의 교통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철도인프라, 철도차량, 철도신호 등 철도설비를 필요한 시기에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상용화할 수 있는 철도신호시스템을 미리 선정하고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 될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철도중심정책과 연계하여 철도신호시스템을 상용화하는데 필요한 여건을 구축하는데 활용한다.또한 본 기획연구결과와 본 과제를 수행하는데 국내 철도건설운영기관을 전문가자문 및 참여기업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주기적인 세미나를 개최하여 개발진행상황을 전파하는데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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