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대형공진주시험기 개발 및 제작- 대형삼축시험 수행 물성산정- 대입경재료 현장시험기법 제안- 실대규모 발파진동시험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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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도면 개발, 전문가 자문 검증, 시스템 제작- 조립재료 구속압별 최대전단탄성계수 및 감쇠비 산정- 최적발진원, 최적 해석기법 제안, 전기비저항과 표면파기법 병합 활용 - 발파전후 각각 현장시험, 실내시험 수행 결과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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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하부 구조의 효과적 유지 관리를 통한 상부구조의 피해 감소로 선로 전체 유지보수 비용 감소 효과가 있으며, 철도, 기법에 대한 동기 유발. 진동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물의 응답해석으로부터 축조 재료의 물성을 산정하는 역산기법 개발. 대입경 조립재료의 동적거동 분석을 위 한 개별 요소법 모델 개발.대형 필댐 및 저수지, 항만 방파제 제체 및 사석 치환, 케이슨식 안벽구조물의 기초, 철도 및 고속철 노반, 지하철 박스구조물 뒷채움 등의 효율적인 내진설계 및 안정성 평가 기법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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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하부 구조의 효과적 유지 관리를 통한 상부구조의 피해 감소로 선로 전체 유지보수 비용 감소 효과가 있으며, 철도, 도로, 댐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기반시설의 조립지반 재료에 대한 전문인력, 실험장비, 실험방법, 실험 소모품 등에서 기술 선진국에 종속되지 않고 주체적으로 연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향후 국내는 물론 해외의 대규모 성토구조 기반시설(철도, 도로, 댐 등)의 건설분야의 설계, 시공 및 감리 등에서 비교우위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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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조립지반을 활용하는 지반구조물(철도, 도로, 댐 등)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기술 확보지반조건, 환경조건, 하중조건 등 각족 영향 요소에 대한 국내 조립지반 재료의 거동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상 구조물의 조건에 맞는 하부구조의 합리적, 안정적, 경제적 설계, 시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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