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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대형 지반구조물 대입경(大粒徑) 조립재료 동적물성 산정 기법 연구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0CCTI-C05350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자연재해 저감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대형 지반구조물 대입경(大粒徑) 조립재료 동적물성 산정 기법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수자원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하익수
소속 (학교)경남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부교수
기관 대표번호 055-245-5000 FAX 055-246-6184
총 연구기간 2009-10-26 ~ 2012-10-25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0-06-26 ~ 2011-06-25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420,000,000 230,000,000 190,000,000 420,000,000 84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연구목표의 범위는 대입경 조립재료의 동적물성을 산정하는 다양한 기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며, 개발 기법을 통해 각 구조물별 조립재료 동적물성 범위 제시를 연구범위로 하고 있으며, 제시될 각 구조물별 조립재료 동적물성 범위는 향후 더 많은 재료에 대한 물성산정 결과를 보충함으로써 연구결과가 보다 완성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각 구조물별 물성범위는 국내 실제 시공사례로부터 구조물별 재료기준의 범위를 분석하여 구조물별 대표적 입도특성치를 선정하고 그로부터 물성값을 산정한다. 본 연구에서 대입경 조립재료라 함은 재료내 최대입경이 2.5cm 이상의 재료를 포함하는 조립재료로 정의한다.
최종목표 대형실내시험, 현장탄성파시험, 진동계측결과를 이용한 수치해석에 의한 역산법으로부터, 대입경 조립재료의 동적물성을 산정하는 기법을 개발 ? 제시하고, 산정된 기법으로부터 각 구조물을 이루는 대입경 조립재료의 동적물성 범위를 제시함으로써, 대입경 조립재료로 구성된 대형 지반구조물의 동적 응답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는 데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대형 공진주시험시스템 개발 및 시험을 이용한 동적물성 산정기법 및 물성 범위 제시
-대형진동삼축압축시험을 이용한 대입경 조립재료 동적물성 산정기법 및 물성 범위 제시
-표면파 현장탐사에 의한 대입경 조립지반 동적물성 산정기법 및 물성 범위 제시
-반사법탐사에 의한 대입경 조립지반 동적물성 산정기법 및 물성 범위 제시
-실지진계측 자료 활용 수치해석에 의한 댐 동적물성 역산기법 개발
-실대규모 발파진동실험을 통한 지반구조물 진동특성 파악 및 제안기법 검증
-개별요소법 기반 대입경 조립재료 수치시험 모델링 기법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대형공진주시험기 개발 및 제작
- 대형삼축시험 수행 물성산정
- 대입경재료 현장시험기법 제안

- 실대규모 발파진동시험 수행
- 설계도면 개발, 전문가 자문 검증, 시스템 제작
- 조립재료 구속압별 최대전단탄성계수 및 감쇠비 산정
- 최적발진원, 최적 해석기법 제안, 전기비저항과 표면파기법 병합 활용

- 발파전후 각각 현장시험, 실내시험 수행 결과 검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하부 구조의 효과적 유지 관리를 통한 상부구조의 피해 감소로 선로 전체 유지보수 비용 감소 효과가 있으며, 철도, 기법에 대한 동기 유발. 진동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물의 응답해석으로부터 축조 재료의 물성을 산정하는 역산기법 개발. 대입경 조립재료의 동적거동 분석을 위 한 개별 요소법 모델 개발.

대형 필댐 및 저수지, 항만 방파제 제체 및 사석 치환, 케이슨식 안벽구조물의 기초, 철도 및 고속철 노반, 지하철 박스구조물 뒷채움 등의 효율적인 내진설계 및 안정성 평가 기법 향상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하부 구조의 효과적 유지 관리를 통한 상부구조의 피해 감소로 선로 전체 유지보수 비용 감소 효과가 있으며, 철도, 도로, 댐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기반시설의 조립지반 재료에 대한 전문인력, 실험장비, 실험방법, 실험 소모품 등에서 기술 선진국에 종속되지 않고 주체적으로 연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향후 국내는 물론 해외의 대규모 성토구조 기반시설(철도, 도로, 댐 등)의 건설분야의 설계, 시공 및 감리 등에서 비교우위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다.
활용방안 조립지반을 활용하는 지반구조물(철도, 도로, 댐 등)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기술 확보지반조건, 환경조건, 하중조건 등 각족 영향 요소에 대한 국내 조립지반 재료의 거동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상 구조물의 조건에 맞는 하부구조의 합리적, 안정적, 경제적 설계, 시공이 가능하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대형공진주시험 대형진동삼축시험 표면파탐사 대입경조립재료 동적물성
영문 large scale resonance column test large scale cylic triaxial test surface wave method large-size granular dynamic propertie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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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대형지반구조물대입경조립재료동적물성산정기법연구최종보고서_20121025.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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