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PCP-환기 개념설계안 작성PCP 관련 문헌조사 및 터널 현장조사를 통해 PCP-환기 시스템의 설계요건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한 개념설계안을 작성-캡슐의 설계캡슐의 형상 및 규격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고, 파이프라인 내에서의 캡슐 주위 유동을 전산유체역학적인 기법을 활용해 수치적으로 해석하며, 캡슐의 요구 동력을 산출-동력 조건 산출 및 동력원 설계요구 운송량 및 운송효율을 토대로 전체 파이프라인 개념설계안에 소요되는 동력 조건을 산출하고 이에 따라 동력원을 설계-부스터 및 터미널의 설계요구 운송효율에 부합할 수 있도록 부스터의 규격, 동력, 수량 등을 설계하고, 파이프라인의 동력 손실 방지와 효과적인 화물 loading/unloading이 가능한 형태로 터미널을 설계-성능해석 S/W의 개발캡슐의 동역학적 거동과 파이프라인 내 유체 특성을 반영하는 동역학-유체역학 지배방정식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1차원 시뮬레이션 및 성능해석 소프트웨어를 개발-성능평가 수행개발된 성능해석 S/W를 활용해 파이프라인 내 캡슐의 거동 및 파이프라인의 공력 특성을 해석하고 개념설계안의 운송효율 등의 성능을 평가-설계안의 보완성능평가 결과를 토대로 PCP-환기 시스템의 설계를 수정?보완하고 최종 설계안을 확정한다. 또한 최적의 운송효율을 구현하기 위한 운용조건을 산출-PCP-환기 시스템의 안전성 분석위험도 분석(Risk Assessment)을 수행하여 PCP 시스템의 안전성을 평가-PCP-환기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수명주기비용 분석(Life Cycle Cost Analysis)을 수행하고, 기존 시스템 대비 PCP 시스템의 경제성을 비교 평가-실용화 방안 마련PCP-환기 시스템 전반의 성능평가 결과 및 경제성, 안전성 분석 결과를 토대로 터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실용화 방안을 제시-실험적 연구 수행PCP 실험 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활용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여 설계 및 운용에 필요한 실험 데이터를 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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