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강상자 및 트러스 접합부 최적상세 개발● 강상자 및 트러스 하이브리드 교량 설계 프로세스 개발 ● 강상자 및 트러스 하이브리드 교량제작/시공 프로세스 개발● 강상자 및 트러스 접합부 구조성능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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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결방식 분류 : 다이아프램 보강방안 & 트러스 일체 강상자 단부 연결● 변수 연구 - ABAQUS 상세 해석● 강상자 연결부 보강상세 도출 - 축력휨모멘트 전달 상세● 고강도 소재 적용 응력/처짐 검토 - MIDAS 전체계 해석● 연속지점부 콘크리트 바닥판 설계검토: 전체계 해석모델링 방안 / 콘크리트 강성 산출방안 도출● 트러스 CFT 하현재 설계방안: 좌굴검토 및 콘크리트 강성기여 유무● 전체계 해석시 접합부 모델링 정립: 빔 & 트러스 부재 연결방안 도출● 트러스 부재 용접 최소화 방안 도출: 국내 절곡설비 검토 : 절곡가공에 의한 1면 용접방안 검토● 현장 지조립 & 가설 후 공중 접합 방안 도출● 접합부 보강재 용접 제작성 평가● 응력집중 완화 상세 제작성 평가● ABAQUS 상세해석 - 응력집중 검토 / 접합부 내하력 검토● 강박스 및 트러스 접합부 시험체 제작: 길이 - 10m, 3@120m 부분모델● 피로성능평가: 100톤 Dynamic Actuator(피로상세별 200만회 피로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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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강상자 및 트러스 접합구조를 개발하고 구조물 적용성 평가부터 최종적인 하이브리드 교량 구조물 시스템 개발까지 실용화 기술이 확립된다면 기술개발 완료시 선진 수준 이상의 기술을 보유할 수 있음. - 80~150m 적용 가능 신형식 교량 기술 보유 - 공사기간 및 공사비 20% 절감● 국제건설시장이 전면 개방이 될 경우, 현지 여건상 사회간접자본 시설 중 각종 도로나 지하철 등의 교통시설이 미흡한 동남아 및 중동의 여러 나라에 본 기술을 적용하여 해외수주가능. 특히 베트남 말레이시아와 같은 삼림이 많은 지역이나 산간지역에 진출가능.● 본 기술이 보다 더 진보가 되고 발전이 된다면, 본 기술을 해외에 특허로 지정하여 제품의 생산이 아닌 기술력을 수출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가능 및 국제적으로 나아가는 발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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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강상자 및 트러스 하이브리드 교량은 80~150m까지 장경간화가 가능하여 사회적 요구가 주변 환경과 관련 여유와 관심이 고조되어 가는 추세에 따라 가장 기본적인 공공시설물이라 할 수 있는 교량에 대한 경관기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형하 공간 확보가 유리해 홍수 등의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음. ● 80~150m 장경간 교량 적용시장은 연간 3,600억원 수준으로 강상자 및 트러스 하이브리드 교량은 기존 거더 대비 공사비를 20%이상 감소시켜 전체시장의 50%를 대치할 경우 약 360억원/년의 건설비용 절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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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개발기술은 80~150m 장경간에 적용 가능한 구조형식개발로 기존 강박스거더 및 PSC박스 거더, 특수교량(아치, 트러스) 형식에 비해 제작공정이 단순하여 공사비를 20% 이상 절감할 수 있음.● 설계표준화 및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 등 표준설계 개념을 도입하여 연구결과를 일반기술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음.● 연구개발성과는 제작사/설계사/시공사로 구성된 참여기업의 적극적인 공사반영으로 연구기간 내에 자연스럽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건설신기술 획득으로 보급을 확대할 예정임.● 국내 건설사 기술이전을 통한 해외사업 진출 지원 가능 기술 제공.● 정기적인 기술 세미나, Web Site를 이용한 연구결과 홍보, 연구 성과물 특히 각종 Guide류의 배포 등 각종 기술홍보 활동을 통해 연구 참여업체 이외의 관련업체와도 공유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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