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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급곡선/급구배 차량시스템 기술개발5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7RTRP-B072165-05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자동차 철도차량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급곡선/급구배 차량시스템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승일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3-12-19 ~ 2018-12-18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7-03-01 ~ 2018-12-1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5차년도 2,005,000,000 101,076,545 769,258,000 870,334,545 2,875,334,545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세부 : 급구배 추진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연구목표:
□ 국내외 산악 지역의 교통수단 제공, 대도시 고지대 교통 복지 향상 및 스포츠 행사나 이벤트 기간에 투입이 가능한 산악 철도 기술 개발
□ 급구배(180‰ 이상)에서 운행 가능한 산악 철도의 추진 장치와 산악 지역에 적합한 경량 구조 차체 개발
□ 산악Rack & Pinion 궤도 제작, 소규모 시험 궤도 제작을 통한 급구배 산악철도 핵심기술개발 개발
2세부 : 차륜/레일의 마모저감을 위한 능동조향대차 기술 개발
연구목표:
-최종목표: 철도차량이 곡선부 주행 시 발생하는 과도한 차륜 마모를 저감시키기 위한 급곡선 철도차량용 능동조향대차 기술 개발
-당해연도: 능동조향 시제대차 주행안정성 평가
최종목표 1세부 : 국내외 산악 지역의 교통수단제공, 대도시 고지대 교통 복지 향상 및 스포츠 행사나 이벤트 기간에 투입이 가능한 산악 철도 기술 개발, 급구배(180‰ 이상)에서 운행이 가능한 산악 철도의 추진 장치와 산악 지역에 적합한 경량 구조 차체 그리고, 산악 Rack & Pinion 궤도 제작, 소규모 시험 궤도 제작을 통한 급구배 산악철도 핵심기술 개발
2세부 : 철도차량이 곡선부 주행 시 발생하는 과도한 차륜 마모를 저감시키기 위한 급곡선 철도차량용 능동조향대차 기술 개발
※성능목표: 급곡선(R300 이하) 주행 시 기존 철도차량 대비 차륜 횡압 30% 이상 저감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 :
-연구내용-
□ 급구배 추진 요소기술 성능검토 및 설계 보완
□ 급구배 기어방식 추진체 곡선부 인터페이스 설계
□ 소규모 시험궤도(10R) 제작
□ 급구배 추진시스템 노반설계 기준분석 및 인허가 사항 검토
-연구범위-
□ 급구배 추진 요소기술 성능검토 및 설계 보완 : 구배 100‰, 최소곡선반경 10m의 소규모 시험선에서 시험용 간이 완성차 주행시험을 통한 대차 성능 검증
□ 급구배 기어방식 추진체 곡선부 인터페이스 설계 : 직선부 곡선부 Rack Pinion 프로파일 설계 및 인터페이스 성능 검증
□ 소규모 시험궤도(10R)제작 : 탄성충진재 성능 향상
□ 급구배 추진시스템 노반설계 기준분석 및 인허가 사항 검토 : 급구배 추진시스템 노반설계 기준분석 및 제시
2세부 :
-연구내용-
□ 기존 수동대차 횡압측정용 윤축 제작
□ 후부대차용 능동조향시스템/시제대차 제작 및 조립체 구성, 조립체 조립검사
□ 능동조향 시제대차 조립체 기능시험 및 제어기 보정
□ 능동조향 시제대차 주행안정성 평가(Roller-rig test)
□ 능동조향 시제대차 곡선주행 모사 조향제어 시험
□ 능동조향 시제대차 적용 시험차 시운전 계획 수립
-연구범위-
□ 수동대차 횡압측정용 윤축 제작 : 차년도 시험선 성능시험시 조향성능 비교를 위한 기존 수동형대차 횡압 측정을 위한 measuring 윤축 제작
□ 능동조향시스템 시제 제작(후부대차용 1set분) : 능동조향대차 목표성능, 제작사양에 의거 후부시제대차 장착용 능동조향시스템 설계 ,구동부, 제어부 시제(1set) 제작, 능동조향시스템 시제 성능시험 수행
□ 능동조향 시제대차 조립체 구성(후부대차용 1set) : 철도안전법 철도차량 기술기준 반영 능동조향시스템 적용 시제대차 제작사양 도출, 후부대차용 능동조향시스템 적용 시제대차 상세설계, 시제대차 구성품 시제 제작, 성능검사, 시제대차 대차프레임/구성품/조향시스템 조립, 시제대차 조립체 구성, 시제대차 조립체 조립 검사
□ 능동조향 시제대차 주행안정성 평가 : 능동조향 시제대차 조립체에 대한 주행안정성 검증을 위한 Roller-rig 시험 추진, 철도차량기술기준 KRTS-VE-Part51-2014 (R1) 5.2.3 대차안정성시험 적용, 임계속도 시험 수행
□ 능동조향 시제대차 조향각 구현 성능시험 : 차년도 시운전 시험차에 장착할 능동조향 시제대차(2set)에 대한 조향각 구현 성능시험 추진, 공차, 영차 하중조건하에서의 목표성능사양인 윤축 최대조향각(0.5deg @0.3Hz) 성능 시험 수행
□ 차년도 능동조향 시험차 구성 및 시운전 계획 도출 : 차년도 능동조향 시제대차의 시험선 성능검증을 위한 시운전 계획(안) 도출, 능동조향 시험차 구성 및 시운전 계획, 안전관리방안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5차년도 < 1세부 : 급구배 추진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 급구배 추진 대차시스템 구동 시험
- 급구배 추진시스템 노반 표준(안) 제시

< 2세부 : 차륜/레일의 마모저감을 위한 능동조향대차 기술 개발 >
1.능동조향 시험차 구성 및 시험선 성능 평가
-능동조향 시제대차 제작(1set)
-시제대차 주행안정성 및 곡선주행 모사시험
-능동조향대차 적용 시험차 구성
-시험선 주행시험, 조향제어성능 평가
< 1세부 : 급구배 추진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1.소규모 급구배 시험 선로상 급구배 추진시스템 구동 시험
- 대차 구조물 인터페이스 기술 분석
- 대차 구조물 작동 성능 검토
2. 급구배 추진시스템 노반 표준(안)
- 급구배 추진시스템 노반 표준 기술 분석
- 급구배 추진시스템 노반 표준안 도출 및 제시

< 2세부 : 차륜/레일의 마모저감을 위한 능동조향대차 기술 개발 >
?총괄, 능동조향 핵심기술 개발 및 시험평가
-연구 총괄, 조향시스템/시제대차 개발 interface 조정, 성능시험
-능동조향대차 적용 시험차 구성
(성능 비교시험을 위한 시험차 편성 : 기존차 1량 + 능동
조향 시험차 1량 포함)
-계측시스템 시험차 탑재 및 계측 준비
-시험선 주행시험, 조향제어 성능 평가
(탈선안전도, 동특성, 조향성능, 차륜횡압 등)
?능동조향시스템 개발
-능동조향시스템 시험차 장착 상태애서 보정, 기능시험, 제어 알고리즘 및 게인 보정
-시험선 주행시험 결과 반영 설계안 수정, 최종설계안 제시
-능동조향시스템 유지보수 매뉴얼 제시, 실용화 방안 도출
?능동조향 시제대차 개발
-능동조향 시제대차 적용 시험차 구성, 운영 지원
-시험선 주행시험결과 반영 설계안 보완, 최종설계안 제시
-능동조향대차 유지보수 매뉴얼 제시, 실용화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세부 :
○ 산악철도의 핵심 기술인 급구배?급곡선 운행 트램 기술은 도시철도 분야에도 활용가능하며 이를 통하여 노면 트램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음
○ 도시의 도로를 따라 가는 트램의 경우 일부 구간에서 트램의 상승 범위 60‰과 곡선반경 25m를 초과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 본 실용화 사업에서 검증된 산악철도의 급구배?급곡선 기술을 적용하여 노면 트램의 적용 노선 확장 가능
○ 저진동?저소음 랙앤피니언 기술은 운반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며 작업자 소음 감소, 효율증가등 타 분야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됨
○ 기후조건이 가혹한 산악철도의 급전과 대용량 배터리 충전 기술을 활용하여 버스나 경전철 등 타 교통수단의 추진에 활용가능 함
2세부:
○ 차륜/레일 마모 저감을 위한 Track friendly 친환경 주행장치기술 개발
-능동조향제어기술 이용, 곡선구간 주행 시 발생하는 차륜/레일간 공격각을 저감시킴으로서 윤축의 조향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궤도친화적 기술
-차륜/레일 마모 저감, 소음 저감 도모 : 급곡선(R300 이하) 주행 시 기존차량 대비 차륜횡압 30% 저감
-세계 3번째로 능동조향기술 확보(봄바르디어, DCD), 전동차 상용화 시 세계 최초
-차륜/레일 마모, 소음 발생, 민원 등의 만성적 현안을 안고 있는 철도 운영기관의 현안 해결, 유지보수비용 절감에 기여
? 차륜수명 최소 60% 이상 연장(5년 10개월 → 9년 4개월)
? 유지보수성 개선으로 인한 차량가용성 0.5% 제고(약 1,012억원)
? 레일 마모, 손상 저감, 궤도 유지보수비용 절감(약 318억)
? 급곡선 소음 및 분진 발생 저감, 민원 저감(약 508억)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세부:
○ 사회적 기대 효과
- 산악철도의 도입으로 자동차 운행을 억제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환경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자동차 운행에 따른 유해가스 배출이 억제, 관광지에서 교통 소음이 절감되어 쾌적한 생태계 조성이 가능, 야생동물의 로드킬(road kill) 감소 등)
- 산악지역에 철도에 의한 대중교통망이 구축됨으로써 주민과 관광객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편의성이 제공 됨, 특히 동절기에 결빙에 의해 도로가 차단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어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으며 겨울철 관광객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됨

○ 경제적 기대 효과
- 산악지역 관광 산업 발전으로 지역 주민들의 소득 증가,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발전이 가능 함, 관광객 증가로 인하여 인근 시군의 숙박과 음식업의 매출 증가, 지역 특산품과 농산품의 매출 증가 등 지역 상권의 활성화가 가능 함

2세부:
○ 기존 철도차량의 성능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능동형 주행장치 적용 차량 개발 완료, 상용화 착수, 능동형 철도차량 시장 태동기
- 유럽 봄바르디어社 능동형 철도차량 개발, 상용화 착수 : 능동조향기술(WAKO)이 적용된 능동형 철도차량 SBB 총 59편성 납품, 차륜수명 최소 25% 연장, 레일수명 약 2.7배 연장
- 남아프리카공화국 DCD Rolling Stock 社는 기관차용 조향시스템(JIKA System)을 개발 및 상용화, 차륜 수명 약 4.6배 연장
- 일본 RTRI 시제대차 개발, 구내 시운전 완료, 본선 시운전 예정, 상용화 전 단계 기술 확보
○ 능동조향기술의 차량/궤도 유지보수비용 절감, 소음저감 등 친환경성, 경제성 효과 입증에 따른 상용화 요구 증가
○ 국내 철도차량 기술 경쟁력 제고, 철도차량의 성능 고도화, 친환경성 요구에 부합한 능동형 철도차량 주행장치 기술개발 수요 증대
활용방안 1세부 :
○ 국내의 경우 국토의 약 70 %이상이 산지로 구성되어 기존 교통수단으로 접근이 어려운 산악지역에 대한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여 지역적으로 폭넓은 대중교통 서비스가 가능하고 특히 장애인, 노약자와 같은 교통약자들도 거주지에서 산악지역까지 직접연계로 인해 고지대 교통이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활용 가능성이 큼

2세부 :
○ 급곡선 운용 철도차량 신차 개발 시 신조 대차로 활용(차량제작사)
- 철도운영기관은 본 사업에 참여하여 개발품 시제에 대한 Test-bed를 지원함과 동시에 시험선 성능 검증이 확인되면 향후 도시철도차량 전동차 사양에 능동조향기술 적용을 고려하고 있음
- 신조 차량 제작 시 능동조향대차 기술 적용 추진
- 능동조향대차 및 대차 구성품 매출 최소 약 870억원 예상
※향후 10년간 신조 차량 중 최소 약 5% 적용 기준
○ 기존 대차 곡선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개조 방안으로 활용(철도운영기관)
○ 과제 진행 및 종료 후 개발된 연구성과물의 상용화를 위하여 참여기업은 협동연구기관과의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임
- 능동조향시스템 구성품 중 경량 고토크 Direct Drive형식 구동모터에 대해선 관련 산업계(산업기계, 의료장비 분야) 수요가 조기 예상됨으로 연구개발 과정 중 실용화 조기 추진(3차년도 기술이전 조기 추진, 기술이전 완료)
- 능동조향시스템 구성품 매출 최소 약 310억원 이상 예상
※향후 10년간 국내 DD Motor 산업용 최소 약 10%, 의료용 최소 약 20% 점유 가정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급구배 랙 & 피니언 추진 능동조향 대차
영문 Steep Gradient Rack & Pinion Propulsion active steering bogi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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