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ㅇ 사업내용 :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 ㅇ 사업기간 : 2006.12 ~ 2013.8 (6년8월) ㅇ 사업규모 : 차량성능 개선?경량화 등 기술보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과 상업운행이 가능한 7km 이내의 시범노선 건설 ㅇ 총사업비(추정) : 4,500억원 (국고 3,161억원, 선정기관 1,061억원, 민간 278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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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ㅇ 세계 1등 상품화하여 세계시장 선점 - 기술보완을 통한 110km/h급 무인운전 자기부상시스템 개발 ㅇ 타 경전철대비 경제성, 안정성 및 쾌적성 확보 - 개발시스템 시험운행을 위한 7km 이내의 시범노선 건설 (최소5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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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총괄 및 운영관리 - 시범노선 선정 지원 및 시범노선사업 추진 관리 - 실용화 수준의 기술 확보를 위해 약 3년간의 집중적 기술보완 실시 * 실용화를 위한 SE체계 구축, 법령 및 제도 정비 * 차량성능향상 및 경량화 * 궤도슬림화 및 최적화, 고속분기기 개발 등 - 기계연 시험선로를 보수(교과부사업)하여 시제차량 성능시험실시 * 기술보완 검증을 위해 시속 70km까지 성능시험 및 안정화 - 시범노선구축은 노선선정, 설계 등을 거쳐 4차년도(2010년 2월 구축) 부터 추진 - 운영 안전성 확보를 위해 1년간 종합시운전 시행(7차년도) * 시범노선에서 최고속도(110km/h)시험을 포함한 영업운전 등 종합시운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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