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설계○교통정보 저장 시스템 프로토타입 설계○최적 경로 탐색 알고리즘 개발 및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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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를 이용하여, 이해가쉽고, 사용이 편리하며, 접근이 용이한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CGI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교통정보 저장시스템, 실시간 탐색루틴의 연계기법 개발 ○ 시스템의 통합성, 확장성, 용이한 유지보수성을 지원하기위한 Java 플랫폼 환경구축○ 비정형데이터인 지도정보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기법 연구○ 공간 정보 저장 및 색인 기술 (R+tree) 개발○ 경로 탐색을위한 지하철과 버스정류장 및 노선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개발○ 서울시 일부지역의 지하철과 버스 정류장 과 노선에 대한 raw-data 구축 ○ 실시간 지식기반 최적 및 근사최적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가상 교통노선 정보를 이용한 최적경로 탐색 모의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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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Java 플랫폼을 사용한 서버 시스템 개발 ○인터넷기반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개발기술 확보 ○WWW 및 Java와 DB의 접속기술 개발 ○공공 정보 시스템 인터페이스 표준안 제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종 서비스 시스템 통합기술 확보 ○실시간 최적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실시간 시스템과 인공지능 기법 결합기술 확보 ○교통정보 색인 기술 및 저장 시스템 개발기술 확보 ○모의 교통트래픽 자동생성 기술 확보 ○교통정보 raw data DB 구축 모델링기술 확보 ○교통정보 raw data 관리 DB 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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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대중 교통 이용을 촉진하므로써 대도시 교통난 해소에 기여 ○ 물류의 운송비 절감으로 인한 생산성의 향상. ○ WWW, Java, CGI 기술의 개발로 인해 해외의 각 관련 업체들에 대한 경쟁력 강화 ○ 구축한 서울시교통 raw data는 다른 목적의 응용에서 사용가능 ○ 다양한 종류의 기존의 상용 인터넷 서비스들과 연계가 가능하고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인 ITS와 연동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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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 개발할 시스템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대도시 교통 문제 해소 방안으로 제시하는 정책과 맥락을 같이 하므로 상용화가 용이하다. 따라서, 개발될 교통 정보 시스템은 역, 공항, 고속버스 터미날, 지하철, 병원, 호텔등 공공 장소뿐 아니라 경찰청, 교통 방송등에 설치 운영이 가능하며, 인터넷의 이용이 점차 보편화 되어 감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이텔, 천리안 등의 각 통신업체를 통할 경우 각 기업체 또는 가정까지 손쉽게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실제로 상용 대중교통 안내시스템 개발업체인 인포뱅크에서는 본 과제의 상용화에 관심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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