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IDRF를 이용한 교통 정보 수집장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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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조사 실시○IDRF 통신의 기본 요구 사항 도출○각 모듈별 회로설계○각 모듈 통합 및 시제품 제작○시제품의 교통정보 수집 능력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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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외국의 첨단 기술에 대응하는 국내 IDRF기술을 개발하므로써 독자적인 ETC운영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동통신 및 초고속통신망 기술과의 통합 또는 인터페이스 기술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 ○국내외적으로 IDRF 및 ETC관련 연구에 대한 자체기술의 평가도를 높이고, 확장성과 응용성 및 호환성을 개선하여 신제품 개발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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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산?학?연 공동 연구결과로 연구효율 증대 및 고급 기술인력 확보가 용이하고, 모방단계의 현 기술로부터 탈피하여, 자체 연구능력을 확립할 수 있다. ○막대한 국내 시장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한다. ○2000년대 수출 유망한 국가의 기간산업기술로 엄청난 시장을 선점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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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IDRF 교통 검지기는 기존의 루프/피에조 방식 검지기에서 직접 측정이 용이하지 못한 링크간 주행시간을 직접 검지 가능하므로 ITS 에서의 교통 정보 검지기로서의 활용이 예상된다. ○ IDRF 교통검지기의 ETC적용 방안에서는 자동차량인식(AVI)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IDRF를 통해 자동요금 징수체계, 주행차량자동인식체계, 전자식 혼잡료징수체계, 특정차량차선통제체계, 긴급차량우선권부여체계, 자동주차관리체계 등 미래 교통관련 분야의 적용 방안이 제시 되므로써 첨단도로체계의 활용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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