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통합분야) 철근콘크리트 지하철구조의 설계,시공,유지관리 통합시스템 구축○(재료분야) 사용재료 선정 기준 작성○(설계분야) 설계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내구성을 고려한 설계법 제시○(시공분야) 균열 최소화를 위한 시공법 제시 및 각종 계측 기술의 표준화○(유지관리분야) 내구성 및 잔존수명 평가기법의 개발과 유지관리 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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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분야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법론 연구와 통합지침 초안 작성-기존 문헌의 분석-각 분야 연구의 통합 방법론 제시-통합 지침의 초안 작성○ 재료분야:지하철구조물의 수화열 저감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한 재료개발 및 내구성을 포함한 콘크리트의 특성 평가-수화열 및 수축을 저감할 수 있는 재료개발 및 최적배합 도출-내구성 향상을 위한 재료개발 및 최적배합 도출-개발된 재료에 대한 재료특성 실험○ 설계분야 : 기본적인 입력자료를 바탕으로 구조해석을 수행하는 전용해석프로그램의 개발-대화식 기본입력자료로부터 해석에 필요한 구조해석 모델(절점좌표 및 부재의 단면특성), 작용하중 및 하중조합, 작용하중에 따른 지지조건의 설정 등을 자동적으로 생성-공학적 판단루틴과 설정된 조건에 대해 부정정 구조물 해석을 수행하는 해석루틴 개발○ 시공분야 :균열원인 분석 및 계측 방법의 표준화-기존 시공방법의 문제점 규명 및 합리적 시공법 제시-실내시험을 통한 기초시험실시-콘크리트의 열적성질 계측실험방법 표준화-매스콘크리트 구조물의 온도, 변형률, 응력 계측실험방법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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