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6CTAP-C098410-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 진동소음 저감형 고분자 압전소재 및 자가발전 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5-06-24 ~ 2017-06-23
연구책임자 임유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7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140,000,000 원
계 : 54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배재대학교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2015-015
ISBN 11-1613000-002015-015
○ 철도궤도는 고속 주행하는 중량의 차량을 안전하게 안내하고 지지하는 구조물로서 상당한 크기의 진동을 유발함. 진동의 저감과 궤도 안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레일패드, 방진패드 및 방진슬래브, 매트 등의 자재와 공법을 이용하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음. 본 연구는 일반적인 방진패드 등을 대체할 목적으로 궤도구조에 압전소자가 매립된 고분자 압전소재(패드 등)를 개발하여 열차주행에 의한 진동저감과 압전소자 활용 자가발전장치에 의한 발전 및 궤도진단 모니터링 복합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며 고부가가치 신기술이 되어 새로운 산업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철도궤도 진동에 기반한 압전소자 이용, 자가발전 시스템 개발
- 철도궤도 진동소음 저감형 고분자 재료 압전소재 개발
- 압전소재 활용 철도변 위치 파악 및 궤도 안전진단 모니터링 기술 개발
색인어 한글 자가발전 고분자 압전소재 철도궤도 진동 패드
영문 energyharvesting polymer piezoelectric material railway track vibration pad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_압전.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