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CTAP-C098410-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 진동소음 저감형 고분자 압전소재 및 자가발전 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5-06-24 ~ 2017-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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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임유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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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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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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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140,000,000 원
계 : 54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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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배재대학교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2015-015 |
ISBN |
11-1613000-002015-015 |
○ 철도궤도는 고속 주행하는 중량의 차량을 안전하게 안내하고 지지하는 구조물로서 상당한 크기의 진동을 유발함. 진동의 저감과 궤도 안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레일패드, 방진패드 및 방진슬래브, 매트 등의 자재와 공법을 이용하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음. 본 연구는 일반적인 방진패드 등을 대체할 목적으로 궤도구조에 압전소자가 매립된 고분자 압전소재(패드 등)를 개발하여 열차주행에 의한 진동저감과 압전소자 활용 자가발전장치에 의한 발전 및 궤도진단 모니터링 복합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며 고부가가치 신기술이 되어 새로운 산업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철도궤도 진동에 기반한 압전소자 이용, 자가발전 시스템 개발 - 철도궤도 진동소음 저감형 고분자 재료 압전소재 개발 - 압전소재 활용 철도변 위치 파악 및 궤도 안전진단 모니터링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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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자가발전 |
고분자 압전소재 |
철도궤도 |
진동 |
패드 |
영문 |
energyharvesting |
polymer piezoelectric material |
railway track |
vibration |
pad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압전.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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