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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6CTAP-C097344-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교통신호정보를 반영한 영상처리기반 교차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5-06-18 ~ 2017-06-17
연구책임자 서원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2002-01
ISBN 978-89-7218-561-1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영상처리 기술 기반으로 교통신호정보와 교통안전대체지표(surrogate safety measure)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하구조와 교통신호정보를 통합한 교차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임
-최근 들어 컴퓨터 및 영상처리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Vision technology를 이용한 교통자료 수집이 용이해짐. 영상처리 기법을 통해 교통안전대체지표를 획득하여 안전도가 낮은 지점을 파악하고, 선행적으로 안전대책을 수립하는 기술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음
-이러한 연구는 발생하는 사고뿐 아니라, 충돌하지 않았지만 사고와 근접하게 일어난 자료까지 수집 가능하게 됨. 예를 들어,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교차로에서 두 차량이 근접해서 지나치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것을 영상검지를 통해 확인 후, 이를 기준으로 실제로 다수의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음
-그러나, 이러한 최근 연구는 아직 교통신호정보와 차량상충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로는 발전하지 못한 상태임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사고의 주요소인 교통신호와 차량 및 보행자의 상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안전도를 저해하는 특정 방향의 신호 문제 등을 판별하고, 기존 2차원적인 기하구조 기반의 분석방법으로 도출되지 않는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우리나라는 매년 5천명 이상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사고의 절반이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등, 교차로 교통사고로 많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음. 기존의 기하구조 위주 안전도평가에 교통신호정보를 반영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최종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이 상당하리라 판단됨
색인어 한글 교통안전 교통사고 영상처리 교통신호 -
영문 Traffic Safety Traffic Accident Image Processing Traffic Signal -
최종보고서 [진흥원]연구개발 최종보고서 171110.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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