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TBIP-C092770-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교량 바닥판 시공 간소화를 위한 경간장 50~70m급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합리화 기술 |
총 연구기간 |
2015-04-27 ~ 2017-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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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충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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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37,000,000 원
기업 : 200,000,000 원
계 : 43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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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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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75,000,000 원
기업 : 400,000,000 원
계 : 875,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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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삼현피에프 |
등록 발간번호 |
10-1613000-001864-01 |
ISBN |
0 |
-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최적구조 상세 개발 ? 최대 경간장 → 도로교 L=70m ? 강합성 거더 형고(=하부케이싱~상부플랜지 높이) : 기존 강합성거더의 90% 수준 ? 최적구조 상세 도출 : 가로보, 브레이싱 검토, 수직수평보강재-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설계 및 시공기술 개발 ? 표준단면 설계도서(span 50~70m) → 1식 ? 해석적 검증 : 가로보 합리화, 보강재 상세해석 ? 의장(디자인) 등록 ? 설계지침 및 제작?시공지침 → 1식-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연속교 신공정 기술 개발 ? 국내외 선행연구 사례조사 ? 연속부 제작기법 개발 → 상세도면 작성 ? 분절 제작기법 개발 → 상세도면 작성 ? 제작 및 공정 개발 ? 특허출원 → 2건-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교 구조성능 검증 ? 실물모형 실험체 제작성 평가 : 계측/구조계산 오차 5%이내 ? 도로교 단경간 실물모형 실험체 정적재하 실험 : 극한안전율 3배 이상 확보 ? 연속교 실험체 정적 및 동적재하 실험 : 정적성능 → 극한안전율 3배 이상 확보 : 동적성능 → ISO 쾌감감퇴곡선 비교 -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교 사업화 ? 상부공사비 절감 : 기존 강합성거더 대비 15%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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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바닥판 시공 |
프리스트레스트 |
강합성거더 |
교량 |
합리화 |
영문 |
Deck Construction |
Prestressed |
Composite Girder |
Bridge |
Rationalized |
최종보고서 |
[삼현피에프]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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