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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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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6TBIP-C092770-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교량 바닥판 시공 간소화를 위한 경간장 50~70m급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합리화 기술
총 연구기간 2015-04-27 ~ 2017-04-26
연구책임자 김충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37,000,000 원
기업 : 200,000,000 원
계 : 43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475,000,000 원
기업 : 400,000,000 원
계 : 875,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삼현피에프
등록 발간번호 10-1613000-001864-01
ISBN 0
-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최적구조 상세 개발
? 최대 경간장 → 도로교 L=70m
? 강합성 거더 형고(=하부케이싱~상부플랜지 높이)
: 기존 강합성거더의 90% 수준
? 최적구조 상세 도출
: 가로보, 브레이싱 검토, 수직수평보강재
-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설계 및 시공기술 개발
? 표준단면 설계도서(span 50~70m) → 1식
? 해석적 검증 : 가로보 합리화, 보강재 상세해석
? 의장(디자인) 등록
? 설계지침 및 제작?시공지침 → 1식
-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 연속교 신공정 기술 개발
? 국내외 선행연구 사례조사
? 연속부 제작기법 개발 → 상세도면 작성
? 분절 제작기법 개발 → 상세도면 작성
? 제작 및 공정 개발
? 특허출원 → 2건
-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교 구조성능 검증
? 실물모형 실험체 제작성 평가 : 계측/구조계산 오차 5%이내
? 도로교 단경간 실물모형 실험체 정적재하 실험
: 극한안전율 3배 이상 확보
? 연속교 실험체 정적 및 동적재하 실험
: 정적성능 → 극한안전율 3배 이상 확보
: 동적성능 → ISO 쾌감감퇴곡선 비교
- 합리화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 거더교 사업화
? 상부공사비 절감 : 기존 강합성거더 대비 15% 절감
색인어 한글 바닥판 시공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거더 교량 합리화
영문 Deck Construction Prestressed Composite Girder Bridge Rationalized
최종보고서 [삼현피에프]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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