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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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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6TBIP-C092528-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시공성과 판폭두께비를 고려한 팔각 콘크리트 충전 강관합성기둥
총 연구기간 2015-04-27 ~ 2017-04-26
연구책임자 이승환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15,000,000 원
기업 : 84,000,000 원
계 : 199,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231,000,000 원
기업 : 168,000,000 원
계 : 399,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센벡스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878-01
ISBN 없음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하려는 합성기둥은 4개의 유니트 강판을 기둥 모서리에서 상호 결합하여 강관이 전체적으로 팔각형을 이루도록 하는 팔각 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으로 사각과 원형의 장점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현 합성기둥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경제성, 시공성, 그리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합성기둥공법이다. 기존 합성구조에서 나타나는 판폭두께비의 제한, 배부름 현상, 복잡한 단면보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강·약축에 따른 강판두께조절, 롤포밍 분절제작, 단면성능의 향상을 통한 물량절감 효과를 극대화하며 보-기둥 내진접합과 내화성능을 통하여 사용성 한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신공법이다. 또한 개발된 합성기둥을 말뚝으로 활용하여 역타공법에 적용 시 다른 기둥에 비하여 PRD 천공직경을 감소시켜 경제적이고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색인어 한글 팔각 충전형강관기둥 판폭두께비 배부름현상 역타공법
영문 Octagonal concrete filled tube column width-thickness ratio bulging top-down method
최종보고서 SENVEX_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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