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6TBIP-C092528-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시공성과 판폭두께비를 고려한 팔각 콘크리트 충전 강관합성기둥 |
총 연구기간 |
2015-04-27 ~ 2017-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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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승환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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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15,000,000 원
기업 : 84,000,000 원
계 : 19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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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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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31,000,000 원
기업 : 168,000,000 원
계 : 39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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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센벡스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878-01 |
ISBN |
없음 |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하려는 합성기둥은 4개의 유니트 강판을 기둥 모서리에서 상호 결합하여 강관이 전체적으로 팔각형을 이루도록 하는 팔각 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으로 사각과 원형의 장점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현 합성기둥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경제성, 시공성, 그리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합성기둥공법이다. 기존 합성구조에서 나타나는 판폭두께비의 제한, 배부름 현상, 복잡한 단면보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강·약축에 따른 강판두께조절, 롤포밍 분절제작, 단면성능의 향상을 통한 물량절감 효과를 극대화하며 보-기둥 내진접합과 내화성능을 통하여 사용성 한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신공법이다. 또한 개발된 합성기둥을 말뚝으로 활용하여 역타공법에 적용 시 다른 기둥에 비하여 PRD 천공직경을 감소시켜 경제적이고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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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팔각 |
충전형강관기둥 |
판폭두께비 |
배부름현상 |
역타공법 |
영문 |
Octagonal |
concrete filled tube column |
width-thickness ratio |
bulging |
top-down method |
최종보고서 |
SENVEX_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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