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RTRP-B091404-06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운영 및 유지보수 효율화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4-12-22 ~ 2020-12-31
|
연구책임자 |
이창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2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343,000,000 원
기업 : 1,115,100,000 원
계 : 4,458,1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65명
|
총연구비 |
정부 : 19,515,600,000 원
기업 : 6,531,440,000 원
계 : 26,047,040,000 원
|
연구기관명 |
(주)다원시스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세부1.* 대용량(8.2MVA) 회생용 더블컨버터 국산화 개발 및 시제품 제작 - 부하량에 따라 가선전압을 실시간 가변하여 전차선 전압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회생용 더블컨버터 국산화 개발 -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시제품 제작*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실증시험 - 전력 회생율 20% 이상 성능 검증 - 테스트베드를 활용하여 더블컨버터의 실증검증 및 실용화/안정화세부2.ㅇ 철도역사 서비스 표준화 및 품질관리 기술 개발, ㅇ 대형역 및 무인역 안전관리 자동화 시스템 기술 개발ㅇ LOS(Level of service) 기반 철도역사 설계 최적화 기술 개발세부3.1) 철도용 절연애자의 자기 세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성 나노코팅 기술 개발 o 내오염성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성 나노코팅 소재 및 코팅 기술 개발2) 철도용 절연애자의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개발 o DC 1,500V 장간, 지지, 현수애자에 적용 가능한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개발 o 기능성 나노 코팅된 절연애자 시제품 제작 및 특성 평가 o 철도용 절연애자의 나노코팅 실용화 기술 최적화3) 안전한 철도 운용을 위해 절연 성능 향상 폴리머애자 설계 및 제작기술 개발 o 절연성능이 향상된 오손지역용 69kV급 폴리머 장간애자 개발 o 절연성능이 향상된 오손지역용 69kV급 폴리머 지지애자 개발4) 개발제품의 공인기관 시험/평가 기술 확보, 개발제품의 현장 적용 성능시험 및 생산 o 개발된 제품의 공인기관 성능시험 o 개발된 절연애자를 철도 구간에 시범 적용하여 성능시험 및 결과 분석5) 개발애자 최적화 점검/청소 주기 및 유지보수 방안 도출세부4.ㅇ 고속철도차량 주요장치 차상 결함발생 조기검출 모듈 개발ㅇ 물류차량 지상 차륜ㆍ차축베어링 결함 조기검출 모듈 개발ㅇ 철도차량 상태 데이터 분석기반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ㅇ 실용화를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및 Test-Bed 운영, 상용화 시제품 개발
|
색인어 |
한글 |
양방향 더블컨버터 |
서비스 표준화 |
안전관리 시스템 |
철도용 절연애자 |
- |
영문 |
Two-way Double Converter |
Service Standardize |
Safety Management System |
Railway Insulator |
- |
최종보고서 |
유지보수 효율화.pdf
다운로드
도시철도 직류급전용 양방향 전력변환장치(더블컨버터) 개발 과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