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4RDPP-C090826-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
연구과제명 |
열차운행의 안전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도시철도 열차운영시스템 개량 최적화 기획연구 |
총 연구기간 |
2014-12-23 ~ 2015-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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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오세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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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4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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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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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4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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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요약(11-1613000-001058-01) / 상세(11-1613000-001059-01) |
ISBN |
요약(ISBN 979-11-87144-08-3) / 상세(ISBN 979-11-87144-07-6) |
○ 국내 도시철도시스템 노선현황과 개량계획을 조사하고 노선 개량과 관련된 국내외 기술개발현황과 분야별 운영, 유지관리, 인터페이스, 개량현황을 조사 및 분석○ 분석결과를 토대로 도시철도시스템 최적의 개량을 위한 시스템 설계를 수행한다. 차량/신호/전력/관제 등 분야별 기술적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차량/전력/신호/관제 등 분야별 핵심요소기술을 도출하며 연구개발 방안 및 범위와 개발된 기술의 실용화 방향 제시○ 분야별 개량화의 범위는 다음을 중심으로 제시 - 신호 :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량 - 차량 : 차상신호시스템 및 DTO/UTO에 따른 안전설비 등 개량 - 통신 : 철도통합무선망(LTE-R)을 활용한 효율적인 개량방안 - 관제 : 열차제어시스템 개량에 따른 ATS 설비 개량 - 전력 : 선로용량 증대에 따른 급전시스템 전력량 해석 및 개량○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개량 최적화 모델제시 - 전력, 신호, 차량, 통신, 관제 등 분야별 노후설비 개량기준 제시 - 국내운영기관들이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개량기준 제시 -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 및 평가방안 제시 - 기 개발하였거나 개발 중인 연구성과물 활용방안 마련 - 단계별 추진전략 및 로드맵 제시 -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을 통한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제시 - 개량최적화를 위한 분야별 핵심기술 도출 - Test Bed 구축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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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도시철도시스템 |
개량전략 |
최적화 |
열차운행 |
혼합운영 |
영문 |
Urban railway system |
Migration Strategy |
Optimization |
Train operation |
Mixed Operation |
최종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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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요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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