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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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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4RDPP-C090826-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연구과제명 열차운행의 안전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도시철도 열차운영시스템 개량 최적화 기획연구
총 연구기간 2014-12-23 ~ 2015-09-22
연구책임자 오세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4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9,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명 총연구비 정부 : 14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9,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요약(11-1613000-001058-01) / 상세(11-1613000-001059-01)
ISBN 요약(ISBN 979-11-87144-08-3) / 상세(ISBN 979-11-87144-07-6)
○ 국내 도시철도시스템 노선현황과 개량계획을 조사하고 노선 개량과 관련된 국내외 기술개발현황과 분야별 운영, 유지관리, 인터페이스, 개량현황을 조사 및 분석

○ 분석결과를 토대로 도시철도시스템 최적의 개량을 위한 시스템 설계를 수행한다. 차량/신호/전력/관제 등 분야별 기술적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차량/전력/신호/관제 등 분야별 핵심요소기술을 도출하며 연구개발 방안 및 범위와 개발된 기술의 실용화 방향 제시

○ 분야별 개량화의 범위는 다음을 중심으로 제시
- 신호 :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량
- 차량 : 차상신호시스템 및 DTO/UTO에 따른 안전설비 등 개량
- 통신 : 철도통합무선망(LTE-R)을 활용한 효율적인 개량방안
- 관제 : 열차제어시스템 개량에 따른 ATS 설비 개량
- 전력 : 선로용량 증대에 따른 급전시스템 전력량 해석 및 개량

○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개량 최적화 모델제시
- 전력, 신호, 차량, 통신, 관제 등 분야별 노후설비 개량기준 제시
- 국내운영기관들이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개량기준 제시
-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 및 평가방안 제시
- 기 개발하였거나 개발 중인 연구성과물 활용방안 마련
- 단계별 추진전략 및 로드맵 제시
-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을 통한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제시
- 개량최적화를 위한 분야별 핵심기술 도출
- Test Bed 구축계획 수립
색인어 한글 도시철도시스템 개량전략 최적화 열차운행 혼합운영
영문 Urban railway system Migration Strategy Optimization Train operation Mixed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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