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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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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4TLRP-C090750-01
연구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고속 무인 과적단속 시스템의 성능평가체계 개발
총 연구기간 2014-12-29 ~ 2016-06-28
연구책임자 권순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000,000,000 원
기업 : 335,000,000 원
계 : 1,335,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6명 총연구비 정부 : 1,000,000,000 원
기업 : 335,000,000 원
계 : 1,335,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387-01
ISBN 979-11-955291-4-8
1) 고속 무인 과적단속 시스템 성능평가를 위한 기준 중량측정 시스템
* 고속 무인 과적단속 시스템 성능 평가 시 평가시험 차량의 기준 하중을 설정할 수 있는 중량 설정 장비 개발
- 성능 시험 시 규격 분동을 이용하여 기준 중량 설정 차량의 기준 중량을 조절하여 중량 정확도 성능 평가를 정확히 수행하도록 유도
- 성능 시험 수행 시 단속 장비로부터 측정값을 취득하여 결과값 및 오차 성능 평가 항목을 즉시 표출하여 데이터의 기밀성 확보
- 차량 탑재가 가능한 특수 키트에 지정된 적재 구역 별로 규격 분동 적재가 가능하여 총중량 및 축중량 설정 가능
- 성능 평가 시험용 데이터 로깅 장치를 이용, 성능 시험 시 단속 장비로부터 측정 데이터을 취득하여 결과값 및 오차 성능 평가
2) 고속 무인 과적단속 시스템 시험 방법 절차서
* 무인 과적단속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방법 전반의 절차
- 단속 장비의 검측 성능이 단속 정보로서의 유효한 수준으로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기준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평가시험 방법 및 그를 위한 시험 절차 마련
- 도로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허용오차 범위 내에서 유효한 수준을 만족하기 위한 수준을 검증할 수 있는 성능시험 절차
- 단속 시 적재량 측정 방해 행위에 해당될 수 있는 주행 상태에 대한 정보 판독 기능을 검증할 수 있는 성능시험 절차
- 현장에서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 시험 인력 및 평가 인력의 구성과 각 인력의 역할 등을 규정하고 측정 정보의 저장 및 보안 절차 마련함으로써 단속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한 시험 절차의 투명성을 확보.
3) 고속 무인 과적단속 시스템 교정 장비
* 기준 중량 차량의 동적 상태에서의 중량 정보 및 변동 여부 상태를 판독하는 장치로서 무인 단속 장비의 수시 점검 및 교정에 활용
- 동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의 중량 정보와 타이어 공기압과 분동 거치대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기준 중량 측정 차량의 상태 보조 정보로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성능 평가 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향후 동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보급 운영 시, 중량 정보와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고속 무인과적 단속시스템의 수시 점검에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시
- 동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준 중량 측정 차량의 축/총중량 등 기준 중량 정보의 보조 자료로 활용
- 주기 교정 외에 수시 점검 가능
4) 고속 무인 과적단속 시스템 성능 평가 지침(안)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의 규정에 따른 고속축중기 성능평가서(안)
- 국내 성능평가전담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수준의 성능평가서(안) 마련
- ITS사업시행지침 규격에 부합하는 형식 만족
- 성능평가 항목, 평가차량의 준비 및 운영, 평가기준장비, 성능기준 등의 세부 규정
- 과적단속에 필요한 검측 요소 규정
색인어 한글 과적 단속 고속축중기 성능평가 동적하중
영문 overloaded enforcement High Speed Weigh-In-Motion (HS-WIM) performance evaluation On Board Truck Scales
최종보고서 고속 무인 과적단속시스템의 성능평가체계 개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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