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4TLRP-C079944-01 |
연구사업명 |
교통물류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바이모달 트램 실용화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4-06-30 ~ 2016-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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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상용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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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670,000,000 원
기업 : 2,455,780,000 원
계 : 6,125,78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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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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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670,000,000 원
기업 : 2,455,780,000 원
계 : 6,125,78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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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 우진산전 오창공장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796-01 |
ISBN |
. |
다년간의 국책과제로 바이모달 트램은 유로-5 CNG 엔진을 탑재하여 자가발전시스템을 갖춘 차량으로 개발되었다. 이는 금년부터 적용되는 양산 차량의 환경기준인 유로-6에 적합하지 않고, CNG 충전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실용화 사업에서의 바이모달 트램에는 유로-6 클린디젤 엔진을 발전기와 연결하여 차량의 자가발전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차량의 실용화를 위하여 차량에 요구되는 안전성 및 환경적 성능을 만족하는 차량으로 보완하며, 차량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ZEV(Zero Emission Vehicle) 수준의 바이모달 트램을 실용화하여 교통약자의 대중교통이용권 확대를 위한 가장 좋은 대응방안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실용화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시제 1호 및 2호 차량을 실용화에 맞게 개발 및 차량개조 업무를 진행하며, 개조가 끝나면 교통안전공단 및 환경공단에서 안전 및 환경인증을 획득하고, 일반도로에서 내구성 테스트를 거쳐 차량의 안정성을 확보하며, 지차체 홍보를 통하여 차량 보급을 앞당길 수 있도록 과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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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T |
최종보고서 |
바이모달 트램 실용화_최종보고서(발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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