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TLRP-B079281-04 |
연구사업명 |
교통물류연구 |
연구과제명 |
물류센터내 분류 및 피킹 작업속도 향상을 위한 고속자동화 물류장비(고속상자화물분류기 및 렉운반로봇)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4-06-30 ~ 2018-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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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환성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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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249,000,000 원
기업 : 752,812,000 원
계 : 3,001,812,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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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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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0,140,000,000 원
기업 : 3,524,769,000 원
계 : 13,664,769,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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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067-01, 11-B552989-000066-01,11-B552989-000065-01 |
ISBN |
- |
<연구단 연구개발 최종 목표>- 국내 물류기술개발을 통한 외산기술로부터의 기술 독립을 행하고 국내 ? 외 물류기술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물류기술을 개발하며, 물류서비스 향상을 위한 고객과의 시간 내 화물 처리 및 생산성 향상할 수 있는 기술 개발 * 물류작업속도 50% 향상시킨 고속 소터기 기술 * 인력활용 40% 개선시킨 작업자 본위작업의 자동화 기술 * 작업속도 40% 및 공간효율 75% 향상시킨 고속 이동랙 기술<초저온(-50℃) 시설용 이동랙 기술 연구개발 최종 목표>- 물류센터내의 소화물 피킹에서 피킹인력 활용을 높이며 자동 피킹리딩기능 및 자동이송기능을 포함한 최대 500Kg 저층랙 화물을 1.0m/s 로 이송시키는 모바일로봇 및 운용시스템 기술개발 * 허용온도 : -50℃ * 최대 이송속도 : 420mm/s * 적재 팔레트 개수 : 60개 (3단 5열 기준) * 최대 허용하중 : 90톤 (3단 5열 기준) * 베이스 모듈 개수 : 3개 (2열, 3열, 5열)<초저온(-50℃) 시설용 이동랙 기술 연구개발 최종 목표>- NO-레일형 이동랙 베이스 모듈 * NO-레일 구동 Base 분석 및 핵심기술 분류 * NO-레일 구동 Base 개념 설계 * NO-레일 구동 Base 및 이동랙 상세설계 및 해석 * 구동 Base 제작 및 내구성 테스트 * 구동 Base 모듈 시험평가 및 기술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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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물류장비 |
화물정렬기 |
이동랙 |
운송롯봇 |
화물분류기 |
영문 |
Logistics equipment |
High-speed automation |
mobile rack |
logistics robot |
sorter |
최종보고서 |
물류센터내 분류 및 피킹 작업속도 향상을 위한 고속자동화 물류장비 기술개발_최종보고서(총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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