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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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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5CTAP-C077573-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이상고파랑 대비 방파제의 안정성 및 공사비 10% 절감이 가능한 회절 고려 파력식 개발
총 연구기간 2014-07-11 ~ 2016-07-10
연구책임자 이창훈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00,000,000 원
연구기관명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513-01
ISBN 979-11-951950-4-6
방파제에 작용하는 파력에 대해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회절의 효과를 포함하여 연구한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 명확히 밝히지 못했던 부분, 즉 입사각에 따른 방파제에 작용하는 파력 감소율의 공간적 분포를 해석해와 수치해를 이용하여 제시한다. 또한 입사파 및 반사파의 회절을 고려하여 장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 감소율을 제시하여 10% 이상의 공사비 절감이 가능한 설계법을 제시한다. 방파제에 작용하는 파력산정 지침서를 작성하여 실무자들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국내 항만기술력 발전에 기여한다.
색인어 한글 파력 회절 장대구조물 해석해, 수치해 수리모형실험
영문 wave force diffraction long structure analytical and numerical solutions hydraulic experiment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_세종대학교 이창훈(배포용).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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