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5CTAP-C077508-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항복 거동을 이용한 신개념 기초 내진설계 기법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4-07-11 ~ 2016-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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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동수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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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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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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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0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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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과학기술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에서는 동적 원심모형실험을 활용하여 1)항복 거동을 이용하는 기초-지반-구조물 시스템의 에너지 소산 매커니즘 및 허용 침하량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설계 기준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2)항복 거동을 이용하는 신개념 내진설계 기법을 제안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설정하였다▷ 기초 하부지반 항복 거동 및 에너지 소산 매커니즘 규명▷ 말뚝-기초판 결합 유무에 따른 지진 시 영향 평가▷ 풍화토 지반에서의 기초 하부 지반 항복 거동 적용성 평가▷ 하부지반의 항복 거동을 유도하는 복합 기초 형태 제안 및 적용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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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회전기초 |
동적 원심모형실험 |
내진설계 |
항복 |
지진 |
영문 |
Rocking foundation |
Dynamic centrifuge test |
Seismic design |
Yielding |
Earthquake |
최종보고서 |
2_2_창의과제_최종보고서_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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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_2_최종보고서 요약문(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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