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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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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5CTAP-C077471-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기존 콘크리트의 중성자 차폐능 1.2배 이상 향상시킨 고붕소 비정질 강섬유 강화 콘크리트 개발
총 연구기간 2014-07-11 ~ 2016-07-10
연구책임자 이승훈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5명 총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00,000,000 원
연구기관명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5-CTAP-C077471-02
ISBN 000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기존 콘크리트의 중성자 차폐능 1.2배 이상 향상시킨 고붕소 비정질 강섬유 강화 콘크리트 개발

<연구개발의 세부목표>
Fe계 고붕소 비정질 합금개발
- 철계 고붕소 비정질 리본생산 및 중성자 차폐능 개선
- 철계 고붕소 비정질 리본 성능 향상을 위한 합금 조성 조정 및 생산 공정 최적화
중성자 차폐용 혼화재료의 분석 및 평가
- 붕소 계열 재료(붕규산유리, 탄화붕소)의 콘크리트 적용성 평가
- 콘크리트의 역학적 손실을 최소화한 혼화재료의 배합비율 도출
비정질 붕소강섬유 및 혼화재를 혼입한 중성자 차폐콘크리트
- 비정질 붕소강섬유 및 혼화재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중성자 차폐성능 개선
- 비정질 붕소강섬유 및 혼화재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최적배합 도출 및 역학적 성질 개선

<고붕소 비정질 강섬유 개발>
- 기존의 결정질 차폐용 Borated Stainless Steel 304B7은 붕소 함량이 상대적으로 작고 (8.28~10.45 at%) 기계적 특성 (강도<1 GPa)이 미흡하다.
- 비정질 금속은 원자상태로 붕소를 다량 (>20 at%)함유 할 수 있고, 기계적 특성 (강도>1.5 GPa) 및 내부식성이 결정질 금속 대비 월등히 우수하다.
- 최근 합금설계 기술의 발달로 우수한 기계적 및 화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비정질 합금이 개발되었으나, 다량의 고가 원소를 함유함으로 경제성 및 대량생산성에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또한, 중성자 차폐를 위하여 고붕소 함량을 가지는 비정질 합금 연구는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될 새로운 고붕소 비정질 합금은 경제적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산업용 철을 활용하고, 제철소에서 산업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각종 합금철을 기본 원료로 개발된다. 즉, 산업용 철과 Fe-B, Fe-Si, Fe-Mo 등을 이용한 고붕소 (>20 at%) 비정질 합금을 개발한다.
- 본 연구의 결과물은 국내 특허를 통하여 지적소유권을 확보 하고, 재료 관련 Impact factor 상위 20% 이내의 SCI 저널에 논문 출판을 목표로 한다.

<중성자 차폐용 콘크리트 혼화재료의 물성평가 및 최적배합 산출>
- 탄화 붕소를 포함하는 다양한 붕소 계열 혼화재료의 분석과 평가를 통해 최적의 고붕소 혼화재료를 선정한다.
- 선정된 고붕소 혼화재료를 활용하여 콘크리트의 중성자 차폐율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동시에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질 저하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최적 혼입비율을 이론적 및 실험적 결과를 토대로 산출한다.

<비정질 섬유 및 혼화재를 이용한 중성자 차폐용 콘크리트의 개발>
- 고붕소 비정질 강섬유와 붕소 계열 혼화재료를 혼입하여 기존 차폐용 콘크리트 대비 차폐성능 1.2배 이상 향상을 실현한다.
색인어 한글 비정질 강섬유 차폐용 콘크리트 섬유보강콘크리트 붕소 중성자
영문 Amorphous Steel Fiber Shielding Concrete Fiber Reinforced Concrete Boron Neut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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