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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5CTAP-C077444-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탈선/충돌 복합사고 열차의 손상범위 분석을 위한 사고재현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4-07-11 ~ 2016-07-10
연구책임자 구정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4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8,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247,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47,000,000 원
연구기관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504-01
ISBN 9791195462360 93530
열차 주행 중에 탈선후 충돌 또는 충돌후 탈선 사고 발생시 사고차량의 손상영역을 평가하여 수리범위를 정할 수 있는 탈선/충돌 복합사고 재현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고 광명역 산천3호 탈선사고 등 기존 KTX 사고를 대상으로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
- 단일 차량을 대상으로 탈선/충돌 복합사고 재현에 필요한 비정상 탈선이론 및 동적요소 모델링 기술개발을 개발하고 이론과 수치적 결과를 검증하여 시행착오적 사고재현을 위한 기본 알고리즘으로 확립
- 편성열차를 대상으로 탈선/충돌 복합사고 재현에 필요한 모델링 기술을 개발하여 탈선과 충돌 사고의 기본 거동인 지그재깅 및 타고오름 거동 재현기술을 확립
- 도출된 편성열차의 사고재현 모델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광명 열차사고 등 실제사고 결과를 비교 평가하여 모델 수정보완 및 사고재현 핵심 기술 확립하고 활용도를 제시
색인어 한글 탈선 충돌 사고재현 손상해석 시뮬레이션
영문 Derailment Collision Accident reproduction Damage analysis Simulation
최종보고서 1_사고재현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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