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5CTAP-C077444-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탈선/충돌 복합사고 열차의 손상범위 분석을 위한 사고재현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4-07-11 ~ 2016-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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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구정서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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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4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8,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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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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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47,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4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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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504-01 |
ISBN |
9791195462360 93530 |
열차 주행 중에 탈선후 충돌 또는 충돌후 탈선 사고 발생시 사고차량의 손상영역을 평가하여 수리범위를 정할 수 있는 탈선/충돌 복합사고 재현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고 광명역 산천3호 탈선사고 등 기존 KTX 사고를 대상으로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 - 단일 차량을 대상으로 탈선/충돌 복합사고 재현에 필요한 비정상 탈선이론 및 동적요소 모델링 기술개발을 개발하고 이론과 수치적 결과를 검증하여 시행착오적 사고재현을 위한 기본 알고리즘으로 확립 - 편성열차를 대상으로 탈선/충돌 복합사고 재현에 필요한 모델링 기술을 개발하여 탈선과 충돌 사고의 기본 거동인 지그재깅 및 타고오름 거동 재현기술을 확립 - 도출된 편성열차의 사고재현 모델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광명 열차사고 등 실제사고 결과를 비교 평가하여 모델 수정보완 및 사고재현 핵심 기술 확립하고 활용도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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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탈선 |
충돌 |
사고재현 |
손상해석 |
시뮬레이션 |
영문 |
Derailment |
Collision |
Accident reproduction |
Damage analysis |
Simulation |
최종보고서 |
1_사고재현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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