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TLRP-B077326-04 |
연구사업명 |
교통물류연구 |
연구과제명 |
도로화물 운송 효율화를 위한 트레일러 경량화,공기저항저감 및 운송용기 최적화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4-06-30 ~ 2018-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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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홍승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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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423,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423,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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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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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6,084,000,000 원
기업 : 1,781,107,000 원
계 : 7,865,107,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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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063-01 |
ISBN |
- |
□ 연구단 최종목표○도로화물 운송 시 연료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하여 친환경 운송장비에 대한 기술개발 타당성을 검토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새로운 국산기술 개발과 해외 선진기술을 국산화하기 위한 기술개발- 원가대비 높은 가격에 수입되는 도로운송 연비개선 장비 및 기술 국산화 기술을 확보하고, 5년 내 해외진출이 가능한 기술경쟁력 달성- 고강도 강판적용 및 구조개선을 통한 10% 경량화 및 적재용량 향상 트레일러 기술을 통해 화물자동차 적재효율을 높이거나 차량의 중량을 기술적으로 감소시켜 운송 중 에너지 소비를 저감하는 국산화기술 확보- 화물차 운행 중 10% 연료저감을 위한 공기저항 및 공기와류 저감장치 기술을 통해 화물자동차의 차량운행 중 공기저항을 감소시켜 에너지소비를 감소시켜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국산화 기술 확보- 운송장비 연비저감을 위한 무동력/에너지 고효율 온도유지 운송용기 기술을 통하여 화물자동차 운송활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운송용기를 개량하고 에너지를 저감하는 국산화 기술 및 해외시장 진출 기반 확보□ 세부과제별 최종목표○ (1세부) “고강도 강판적용 및 구조개선을 통한 경량화 및 적재용량 향상 트레일러 기술개발”과제는 시장선도형 국산화를 연구목적으로, 5개 연구단계 중 응용연구에 해당하며, 최종산출물은 장비·장치, 성과실용화를 연구지원 목적으로 함- 주요 수요처는 민간단체(협회, 학회 등)와 민간 기업이고, 실용화 방식은 유료 민간 사업화 방식을 목표로 하며, 실용화 주체는 민간기업- 연구개발 단계는 세부기술에 따라 TRL7(실용화 단계)까지○ (2세부) “화물차 운행 중 연료저감을 위한 공기저항 및 공기와류 저감장치 기술개발”과제는 경쟁형 국산화 및 한국화 기술도입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5개 연구단계 중 개발연구와 사업화연구에 해당하며 최종산출물은 장비·장치 성과실용화를 연구지원 목적으로 함- 주요 수요처는 민간 기업이고, 실용화 방식은 무상보급 및 유료 민간 사업화 방식을 목표로 하며, 실용화 주체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중앙·지방정부- 연구개발 단계는 세부기술에 따라 TRL7~8(실용화 단계)까지○ (3세부) “운송장비 연비저감을 위한 무동력/에너지 고효율 온도유지 운송용기 기술개발”과제는 신기술개발, 추격형 국산화, 경쟁형 국산화를 연구목적으로 하고, 5개 연구단계 중 응용연구와 개발연구에 해당하며 최종산출물은 장비·장치 형태이고, 성과실용화를 연구지원 목적으로 함- 주요 수요처는 민간 기업이고, 실용화 방식은 유료 민간 사업화 방식을 목표로 하며, 실용화 주체는 민간기업- 연구개발단계는 세부기술에 따라 TRL6(시작품단계)~TRL 8(실용화단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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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용기 |
물류기술 |
영문 |
Road Freight Transport |
Lightweight Cargo Trailers |
Aerodynamic Drag Reduction |
Transport Container |
LogisticsTechnology |
최종보고서 |
별권2_2세부_도로화물_최종(배포용)_F.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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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권3_3세부_도로화물_최종(배포용)_F.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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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권1_1세부_도로화물_최종(배포용)_F.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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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_도로화물_최종(배포용)_F.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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