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5TBIP-C073487-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직경1m이하 소구경 터널굴착을 위한 암반확공기 시공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4-06-02 ~ 2016-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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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붕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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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4,000,000 원
기업 : 145,000,000 원
계 : 35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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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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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28,000,000 원
기업 : 290,000,000 원
계 : 718,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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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실리기업 (주)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366-01 |
ISBN |
. |
(1) 기술개발 목표 ○ 최종목표: 직경1m이하 터널굴착을 위한 암반확공기 설계/제조/시공 기술개발 - 직경 900mm 암반 확공기 최적 설계기술 확보 - 암반 확공기 제조 및 최적 운용기술 개발 - 시공기술 확보 및 현장시험 수행을 통한 굴착성능검증 (2) 최종목표 및 설정근거 (가) 설계기술: 직경 900mm 암반확공기 최적 설계기술 확보 - 유공압 해석을 통한 DTH Hammer 타격성능 결정인자 규명 : 작동원리를 수치모델로 구현, 공압작동 회로 분석 - 암반 파쇄용 드릴비트 버튼 배열 분석 : 버튼 배열에 따른 암석 파쇄량 분 석 (나) 제조기술: 암반확공기 제조 및 최적 운용기술 개발 - 다중공압해머방식의 암반확공기를 개발하여 직경 900㎜ 암반확공작업을 단 1회에 완료 - 소규모 시험(선형굴착시험)을 통해 암반확공기의 최적 운용 조건 파악 (다) 시공기술: 시공기술 확보 및 현장시험 수행을 통한 굴착성능검증 - 도심지와 같이 작업공간이 협소한 현장에서도 시공 가능한 곡선 굴착기술 확보 - 실제와 유사한 조건으로 현장시험을 수행하여 확공기 굴착성능 검증 및 시 공 기술 검증 (3) 최종 성과목표 (가) 최종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성과목표 성과지표측정방법최종 목표치가중치(0~1)목표치 설정 근거시제품 검증1-1굴착대상암반등급-경암암반강도(공인시험성적서)100 MPa0.1본 과제의 설정목표1-2천공속도(경암)현장시험(공인시험성적서)0.8 m/hr0.1선두주자인 스웨덴Atlas Copco社성능수준: 0.5 m/hr1-3확공횟수현장시험(공인시험성적서)1회0.2선두주자인 스웨덴 Atlas Copco社 성능수준: 약6-8회1-4천공직경측정(공인시험성적서)900㎜0.1본 과제의 설정목표 직경1m에 가장 근접한 수치특허 및 신기술2-1 특허출원1건0.1특허출원2-2건설신기술신청(신기술 인증)1건0.1건설신기술 신청/접수논문게재3-1 SCI급 논문게재승인1건0.2국제학술지 게재3-2국내저널게재1건0.1국내학술지 게재 (나) 성과지표 설정의 타당성 및 근거 ○ 굴착 대상 암반등급- 국내 지층에서 빈번히 분포해 있는 경암 (일축압축강도 기준 100 MPa) 이상을 굴착기준으로 설정함 (가중치 : 0.1)- 강도시험후 공인시험성적서 예정 ○ 천공속도 - 암반구간에서의 천공속도를 기존 기술인 세미쉴드 공법보다 약 40%이상 향상시킴으로써 시공소요시간 단축 (가중치 : 0.1)- 강도시험후 공인시험성적서 예정 ○ 확공횟수 - 수차례 반복 시공이 필요한 확공 작업을 단 1회로 함으로써 공사기간 단축 을 유도함. - 이를 통해 당해 공사비 절감과 후속 본 공사의 공기단축에 따른 총괄적 시 공상 경제적 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본 기술에서 가장 중요 한 항목으로 판단됨 (가중치 : 0.2)- 강도시험후 공인시험성적서 예정 ○ 천공직경- 본 과업의 목표인 1 m이하 소형 터널굴착에 가장 근접한 수치인 900 mm로 목표를 설정함.- 강도시험후 공인시험성적서 예정 ○ 특허/건설신기술- 특허를 출원하여 신기술 시장을 선점함 (가중치: 0.1)- 건설신기술을 신청함으로써 추후 신시장 확보를 추구함 (가중치: 0.1)- 건설신기술 접수하여 인증 예정 ○ SCI급 논문- SCI(E)급 국제학술지에 1편 이상 게재를 목표로 논문을 2건 투고 예정 (가중치: 0.2)- 국내저널에 1편 이상 게재하여 국내 건설수요자/공학자들에게 본 기술의 장점을 홍보하고 기술정보를 공유함 (가중치: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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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 최종보고서(2016.09.0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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