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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5TBIP-C072924-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GFRP와 스틸소재를 혼용하고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첨단 하이브리드 가동보 개발
총 연구기간 2014-06-02 ~ 2016-06-01
연구책임자 김필식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98,000,000 원
기업 : 198,700,000 원
계 : 496,7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596,000,000 원
기업 : 397,400,000 원
계 : 993,400,000 원
연구기관명 (주) 유일기연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GFRP와 스틸소재를 혼용하고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첨단 하이브리드 가동보를 개발하는 것으로서, 하천환경에서의 부식을 방지하고 경제성 및 장기내구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기존 스틸 소재의 고정금구류 및 상부 패널을 하이브리드 (GFRP + 스틸) 소재로 개발하고, 상류에서 유하되는 이물질을 수위 저하 없이 하류로 배출하기 위하여 각 경간의 개별 작동 시스템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하천 관리를 위하여 가동보 상단으로 월류되는 하천 유량을 계측하기 위한 실시간 유량측정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o GFRP 및 스틸 소재를 이용한 가동보용 클램핑 플레이트 및 하이브리드 패널 개발
- 유리섬유 강화 복합소재를 이용한 클램핑 플레이트 설계 및 개발
- 스틸 및 유리섬유 강화 복합소재의 최적 혼입율 및 부착방법 개발
- 하이브리드 패널의 최적 형상 개발 및 프로토타입 제작
-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작품의 수치해석 및 역학적 성능 테스트
- 촉진 열화시험을 통한 사용수명 분석
- LCC 분석을 통한 경제성 향상 효과 분석

o 가동보의 선택적 방류가 가능한 경간별 개별 작동 시스템 및 편류방지 시스템 개발
- 경간별 개별 작동 및 편류방지를 위한 가동보 급배기시스템 개발
- 경간별 지수를 위한 패널 및 지수고무의 최적 형상 설계 및 개발
- 시작품 제작 및 현장 적용 테스트를 통한 시스템 보완
- 가동보의 설계 및 시공공법 및 유지관리 방안 개발

o 다목적 활용성 제고를 위하여 가동보와 연계한 실시간 자동 유량측정 시스템 개발
- 가동보의 기립 각도 계측을 통한 기립 높이 측정 시스템 개발
- 상류측 수위 및 경간별 기립 높이 계측 자료를 이용한 월류량 산정 알고리즘 개발
- 기존 조작시스템과 연계한 가동보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색인어 한글 가동보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하이브리드 패널 개별작동 시스템 유량계측 시스템
영문 Movable Weir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Hybrid Panel Independent Operating System Flow Measurement System
최종보고서 성과점검기준 증빙자료.pdf   다운로드 02 ARS Gate 국토부과제 최종보고서 (0810)_표지있음.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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