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5TBIP-C072924-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GFRP와 스틸소재를 혼용하고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첨단 하이브리드 가동보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4-06-02 ~ 2016-06-01
|
연구책임자 |
김필식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98,000,000 원
기업 : 198,700,000 원
계 : 496,7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7명
|
총연구비 |
정부 : 596,000,000 원
기업 : 397,400,000 원
계 : 993,400,000 원
|
연구기관명 |
(주) 유일기연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GFRP와 스틸소재를 혼용하고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첨단 하이브리드 가동보를 개발하는 것으로서, 하천환경에서의 부식을 방지하고 경제성 및 장기내구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기존 스틸 소재의 고정금구류 및 상부 패널을 하이브리드 (GFRP + 스틸) 소재로 개발하고, 상류에서 유하되는 이물질을 수위 저하 없이 하류로 배출하기 위하여 각 경간의 개별 작동 시스템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하천 관리를 위하여 가동보 상단으로 월류되는 하천 유량을 계측하기 위한 실시간 유량측정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o GFRP 및 스틸 소재를 이용한 가동보용 클램핑 플레이트 및 하이브리드 패널 개발 - 유리섬유 강화 복합소재를 이용한 클램핑 플레이트 설계 및 개발 - 스틸 및 유리섬유 강화 복합소재의 최적 혼입율 및 부착방법 개발 - 하이브리드 패널의 최적 형상 개발 및 프로토타입 제작 -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작품의 수치해석 및 역학적 성능 테스트 - 촉진 열화시험을 통한 사용수명 분석 - LCC 분석을 통한 경제성 향상 효과 분석o 가동보의 선택적 방류가 가능한 경간별 개별 작동 시스템 및 편류방지 시스템 개발 - 경간별 개별 작동 및 편류방지를 위한 가동보 급배기시스템 개발 - 경간별 지수를 위한 패널 및 지수고무의 최적 형상 설계 및 개발 - 시작품 제작 및 현장 적용 테스트를 통한 시스템 보완 - 가동보의 설계 및 시공공법 및 유지관리 방안 개발o 다목적 활용성 제고를 위하여 가동보와 연계한 실시간 자동 유량측정 시스템 개발 - 가동보의 기립 각도 계측을 통한 기립 높이 측정 시스템 개발 - 상류측 수위 및 경간별 기립 높이 계측 자료를 이용한 월류량 산정 알고리즘 개발 - 기존 조작시스템과 연계한 가동보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
색인어 |
한글 |
가동보 |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
하이브리드 패널 |
개별작동 시스템 |
유량계측 시스템 |
영문 |
Movable Weir |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
Hybrid Panel |
Independent Operating System |
Flow Measurement System |
최종보고서 |
성과점검기준 증빙자료.pdf
다운로드
02 ARS Gate 국토부과제 최종보고서 (0810)_표지있음.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