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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7RTRP-B072484-05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 소음/진동 저감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3-12-27 ~ 2019-01-26
연구책임자 고효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9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305,000,000 원
기업 : 1,105,335,000 원
계 : 4,410,335,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7명 총연구비 정부 : 20,245,000,000 원
기업 : 8,601,868,333 원
계 : 28,846,868,333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B551201-000123-01
ISBN 979-11-89761-68-4
[철도 선로변 지속가능 저소음화 기술개발]
? 철도 선로변 수음지에서의 소음 저감 기술 개발
- 레일 음향조도 및 진동 저감기술
- 친환경 고효율 선로 방음기술
- 강교량 소음/진동 저감기술
- 선로변 저소음화 기술 실증 연구

[전동차 소음 저감 기술개발]
? 현차적용시 80km/h 주행시 실외 소음 81dBA 만족 및 110km/h 터널 주행중 실내소음 80dBA 만족 가능한 저소음 장치 개발(견인전동기, 구동기어, 출입무, HVAC) 및 전동차 소음 저감 기술 개발

[철도 스퀼소음 저감기술 개발]
? 급곡선부 스퀼소음 해석모델 및 저감방안 개발
? 역사 내 제동 스퀼소음 해석 및 저감기술 개발

[역사 구조물 소음/진동 저감기술 개발 ]
?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소음?진동이 심한 기존 선하역사에 대하여 철도운행의 지장 없이 시공할 수 있는 방음?방진시스템 기술을 적용하여 진동 5dB(V), 소음 3dB(A) 이상 저감을 달성하고, 철도역사의 형식, 구조, 공간의 특성을 고려한 인체반응 기반의 합리적, 과학적 소음?진동 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 차량-궤도-교량과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기존 선하역사의 구조적 분류와 이에 따른 진동저감시스템의 해석모형 및 설계기술 개발
- 기존 선하역사 구조?형식별 진동저감 설계기술, 제품 및 시공기술의 개발
- 철도운행의 중단없이 급속시공이 가능한 프리캐스형 플로팅 슬래브궤도 시스템의 해석, 설계기술, 방음?방진시스템 및 시공기술의 개발
- 철도시스템을 고려한 역사의 구조형식, 공간기획 별 체감진동 및 청감이 고려된 역사 소음?진동 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색인어 한글 철도 소음 진동 레일 소음 저상 방음벽 철도 방음터널 철도 강교량
영문 railway noise,vibration rail noise low height noise barrier railway tunnel railwaysteelbridge
최종보고서 총괄 보고서2019_발간배포용_시스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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