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RTRP-B072165-05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급곡선/급구배 차량시스템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3-12-19 ~ 2018-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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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서승일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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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5,000,000 원
기업 : 870,334,545 원
계 : 2,875,334,545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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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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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1,848,500,000 원
기업 : 5,324,667,878 원
계 : 17,173,167,878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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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1세부 : 국내외 산악 지역의 교통수단제공, 대도시 고지대 교통 복지 향상 및 스포츠 행사나 이벤트 기간에 투입이 가능한 산악 철도 기술 개발, 급구배(180‰ 이상)에서 운행이 가능한 산악 철도의 추진 장치와 산악 지역에 적합한 경량 구조 차체 그리고, 산악 Rack & Pinion 궤도 제작, 소규모 시험 궤도 제작을 통한 급구배 산악철도 핵심기술 개발 2세부 : 철도차량이 곡선부 주행 시 발생하는 과도한 차륜 마모를 저감시키기 위한 급곡선 철도차량용 능동조향대차 기술 개발 ※성능목표: 급곡선(R300 이하) 주행 시 기존 철도차량 대비 차륜 횡압 30% 이상 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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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급구배 |
랙 & 피니언 |
추진 |
능동조향 |
대차 |
영문 |
Steep Gradient |
Rack & Pinion |
Propulsion |
active steering |
bogie |
최종보고서 |
[연구단]최종보고서요약서_급구배차량시스템_제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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