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RTRP-B069124-05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3-12-20 ~ 2020-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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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안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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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222,000,000 원
기업 : 1,338,667,000 원
계 : 3,560,667,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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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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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1,132,000,000 원
기업 : 9,715,367,000 원
계 : 30,847,367,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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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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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 |
○ 저심도(5~7m)로 저렴하게 건설 및 운영이 가능한 도시철도시스템의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성 확보. - 저비용으로 저심도(5~7m)에 건설 및 운영할 수 있는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이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도시철도 건설 관련 규정과 부합하지 않는 항목들의 개정 및 고시(안)을 작성하는 것이 목표임. - 저렴한 비용으로 건설 및 운영하기 위한 E&M 설비들의 적극적인 슬림화와 통합화를 통하여 기존 경전철 대비 10% 이상의 건설 비용 저감이 목표임. 더불어, 저심도 신호시스템의 경우 적극적인 실용화를 위한 SIL4 인증이 목표임. ※ SIL4 인증서 발급 ISA(Independent Safety Assessment) 기관: 로이드, 튜브 등 - 저비용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을 구성하는 차량, 토목, E&M 기술들의 성능 및 상호 인터페이스 요구사항들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선(선로연장 200m) 구축 ※ 시험선 선로연장은 200m이며, 세부적인 입지선정이 미확정되어 구체적인 배선도, 터널구간, U타입(구배)구간, 곡선부 등 구체적인 계획은 과제수행 시 현장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흥원과 협의 후 결정. ○ 자동차와 곡선 주행성능이 같은 철도차량(15mR 주행성능) 핵심기술 개발 - 차량의 설계최고속도(100km/h) 시험을 위해서는 선로 연장이 필요하나 시험선에서는 최소곡선(15m) 주행시험만 실시하고 최고 속도시험(100km/h)은 대차 주행시험대(별도의 장소, 철도연)에서 성능평가를 실시 ○ 저심도로 저렴하게 건설 및 운영이 가능한 인프라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도시철도시스템의 경제성 및 운영 효율성 확보. - 기존 개착식 터널공법은 개착시 흙막이를 위한 별도의 가시설을 설치하는 관계로 건설비가 추가 소요되고 공기가 길어지며 가시설로 인한 작업공간 제약을 받는 관계로, 급속 및 저비용 저심도 개착시공을 위해 모듈식 및 기계식 개착시공법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임. - 저비용의 저심도 궤도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기존의 단일 프리캐스트 패널에서 주행 레일 하부에만 패널이 존재하는 분리형 프리캐스트 패널 개발이 목표이며, 특히 저심도 특성상 반드시 필요한 급곡선부에도 정밀 선형으로 사전 제작할 수 있는 3차원 PP(Pre-align, Precast) 궤도 제작장치 개발이 목표임. - 저비용 급속시공 기술 및 저심도 궤도시스템 기술은 실제 환경에서 저심도 시험 시공과 궤도 유형별 시범 부설을 통한 저비용 급속시공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상용화에 이르기 전 단계까지 완료하는 것이 목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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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저심도 |
인프라 |
독립차륜 |
- |
- |
영문 |
Near surface transit |
Infrastructure |
IRWs(Independently Rotating Whee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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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저심도3세부_저비용 저심도 인프라 핵심기술 개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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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최종보고서ㆍ요약서(1세부과제)(최종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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