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RTRP-B067919-05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노반 성능 및 건설비 최적화 기반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3-12-27 ~ 2018-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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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여인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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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425,000,000 원
기업 : 240,200,000 원
계 : 2,665,2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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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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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8,235,000,000 원
기업 : 2,439,934,000 원
계 : 20,674,93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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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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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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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부>- 신뢰도 기반 한계상태 설계법 개발 - 국내 여건을 반영한 철도토공 노반 설계기준 개발- 철도 차량기술 발전을 반영 한 선형기준 개선 <2세부>- 궤도/교량 상호작용 효과를 정밀하게, 합리적으로 해석하고 설계하는 기법/기준과 상호작용 효과 저감이 가능한 궤도 및 교량 바닥판 구조를 개발하여 교량상 궤도의 안전성 향상 및 장대교량 설계의 자유도 증대<4세부>- 연약지반 구간에서의 콘크리트궤도 건설시 잔류침하량 기준(30mm)을 만족하고 교량대비 건설비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경제적 침하억제형 토공노반공법 개발<5세부>- 국내 철도산업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글로벌 철도시장의 진출이 절실해 지고 있음. 이러한 시점에서 유럽의 철도산업 활성화에 대한 범 유럽국가 차원에서의 통합추진체계 및 기준들을 국내의 철도건설기준들과 심도 있게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철도산업의 미래지향적 대응체계 수립이 필요하며, 본 연구가 지향할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음 ? 국내 철도건설기준 설정근거 및 이력조사 ? 국내 철도건설기준 제?개정 중장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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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철도교량 |
콘크리트궤도 |
장대레일 |
성토지지말뚝 |
설계 기준 |
영문 |
railway bridge |
Concrete |
CWR |
embankment supported by pile |
Design Specification |
최종보고서 |
철도노반 성능 및 건설비최적화 기반기술 개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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