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RTRP-B067918-05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편의성 향상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3-12-27 ~ 2018-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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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진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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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94,000,000 원
기업 : 698,120,000 원
계 : 2,792,12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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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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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7,629,379,000 원
기업 : 5,930,816,000 원
계 : 23,560,195,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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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11-B551201-000115-01 |
ISBN |
- |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의 이동환승시간 단축, 혼잡도 완화,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역사 인프라의 구체적 개선 기술 개발함 - 이용객 이동환승시간 30%이상 단축 - 이용객 체감혼잡도 20%이상 저감 - 이용객 편의성 30%이상 향상[1세부]○ 도시철도 역사 이용 시 이동속도 향상, 환승거리 또는 시간의 단축,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등 이용객 중심의 이동?환승 편의성 향상이 가능한 구체적인 인프라 개선을 위하여 실시간 가변동선 유도시스템, 수직?수평 이동시스템, 교통약자 겸용 에스컬레이터의 기술개발 [2세부]○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고객들이 느끼는 혼잡도 즉 실용 체감 혼잡도를 20%이상 개선시키기 위하여 전동차 및 역사의 혼잡도를 측정, 분석, 예측, 제어 및 표출할 수 있는 혼잡관리 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3세부]○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쾌적성 증대를 위한 환경개선기술 개발 - 승강장스크린도어 설치에 따라 발생한 승강장 급배기간 불균형 발생문제의 검토, 환경인자 변수에 따른 환경관리시스템의 자동제어 및 운영 기술개발 등 기존 공조설비에 적용 가능한 환경관리기술 개발을 통해 도시철도 역사의 이용객 쾌적성 증대를 달성[4세부]○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의 편의성 30% 향상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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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이용객 편의성 |
환승이동기술 |
혼잡도 완화 |
환경관리 |
역사 유니버설디자인 |
영문 |
passengers convenience |
trip and transfer technology |
congestion reduction |
environment management |
universal design for stations |
최종보고서 |
1-0. 0326_연구단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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