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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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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7RTRP-B067918-05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편의성 향상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3-12-27 ~ 2018-12-26
연구책임자 김진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1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94,000,000 원
기업 : 698,120,000 원
계 : 2,792,12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9명 총연구비 정부 : 17,629,379,000 원
기업 : 5,930,816,000 원
계 : 23,560,195,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B551201-000115-01
ISBN -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의 이동환승시간 단축, 혼잡도 완화,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역사 인프라의 구체적 개선 기술 개발함
- 이용객 이동환승시간 30%이상 단축
- 이용객 체감혼잡도 20%이상 저감
- 이용객 편의성 30%이상 향상

[1세부]
○ 도시철도 역사 이용 시 이동속도 향상, 환승거리 또는 시간의 단축,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등 이용객 중심의 이동?환승 편의성 향상이 가능한 구체적인 인프라 개선을 위하여 실시간 가변동선 유도시스템, 수직?수평 이동시스템, 교통약자 겸용 에스컬레이터의 기술개발

[2세부]
○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고객들이 느끼는 혼잡도 즉 실용 체감 혼잡도를 20%이상 개선시키기 위하여 전동차 및 역사의 혼잡도를 측정, 분석, 예측, 제어 및 표출할 수 있는 혼잡관리 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

[3세부]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 쾌적성 증대를 위한 환경개선기술 개발
- 승강장스크린도어 설치에 따라 발생한 승강장 급배기간 불균형 발생문제의 검토, 환경인자 변수에 따른 환경관리시스템의 자동제어 및 운영 기술개발 등 기존 공조설비에 적용 가능한 환경관리기술 개발을 통해 도시철도 역사의 이용객 쾌적성 증대를 달성

[4세부]
○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의 편의성 30% 향상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기술 개발
색인어 한글 이용객 편의성 환승이동기술 혼잡도 완화 환경관리 역사 유니버설디자인
영문 passengers convenience trip and transfer technology congestion reduction environment management universal design for s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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