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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3RDPP-C064992-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연구과제명 다목적 소형항공기 비행시뮬레이터 국산화 개발 기획
총 연구기간 2013-04-05 ~ 2013-09-04
연구책임자 윤석준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70,000,000 원
연구기관명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C419004-000001-01
ISBN 979-11-951950-0-8
다음과 같은 세부목표를 통해 다목적 소형항공기급 비행시뮬레이터 국산화 개발기획을 최종 목표로 한다.

소형항공기, 시뮬레이터 제작사, 초급조종사 비행훈련센터 등에 대한 시장 및 운용현황 조사를 통하여 본 과제에서 개발될 소형항공기 비행시뮬레이터의 기종, 등급, 사양 등을 설정하며, 시뮬레이터를 구현하기 위한 구성요소 별 국내기술수준을 파악하여 기술개발의 기술적 타당성을 분석한다.

대학 항공운항학과가 소형항공기 비행시뮬레이터의 국내 주요 시장으로 판단되므로 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기 개발된 소형항공기 KC-100의 수출을 목표로 비행시뮬레이터 개발을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의하여 공동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다목적 활용을 위해 여타 소형항공기들의 비행시뮬레이터의 경우는 BASA에 비행시뮬레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전제로 별도의 해외수출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본 과제에서 연구개발 되어야 할 항목들에는 KC-100 모의비행훈련장치(Synthetic Flight Trainer, SFT), 다목적 일반 4인승 소형항공기의 비행훈련장치(Flight Training Device, FTD 및 Advanced Training Device, ATD), 시뮬레이터에 적용 가능한 비행시험 데이터 확보 및 데이터 처리, 그리고 이 장비들을 활용한 비행훈련센터 운용방안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이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시뮬레이터(SFT, FTD 및 ATD)의 국토부 인증 및 BASA 확대방안에 대한 연구도 수행한다. 본 과제에 대한 RFP 개발을 본 기획연구를 통해 수행한다.

KC-100 모의비행훈련장치(Synthetic Flight Trainer)와 일반 4인승 소형항공기의 비행훈련장치(Flight Training Device: FTD)을 구별하여 사업전략을 추진하며, KC-100의 경쟁기종인 Cirrus SR22의 비행훈련센터를 벤치마크하여 비행훈련프로그램의 사업화 전략을 수립한다.
색인어 한글 비행시뮬레이터 소형항공기 비행교육 인증 BASA
영문 Simulator Light aircraft Flight training Certification 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
최종보고서 다목적 소형항공기 시물레이터 국산화 개발 기획과제_최종보고서_세종대산학연.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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