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2PRTD-C064365-01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 차량간 자동 연결 및 분리시스템 개발 기획 |
총 연구기간 |
2012-12-26 ~ 2013-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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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강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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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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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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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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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기획연구를 통하여 ○ 시간?공간적으로 상이한 도시철도 교통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요자중심의 새로운 도시철도 운영기술인 철도 차량간 자동연결 및 분리를 위한 요소기술도출하고 개발 방안 및 실용화 방향을 제시한다. ○ 새로운 도시철도 운영기술인 가변편성운영을 위한 철도 차량간 자동 연결 및 분리 요소기술의 융복합 기술개발 방안을 수립하고 실용화를 위한 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 무인자동으로 열차 분리결합을 위한 새로운 열차제어핵심기술(근접주행,가변운행제어) 도출 - 차량 자동 연결 및 분리를 위한 차량핵심부품(자동연결기, 완충기)기술 - 열차 분리결합시 승객 이동편의를 위한 안전통로시스템 요소기술 분석 ○ 철도 차량을 자동으로 연결, 분리하기 위한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도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본 기획을 통하여 구체적인 개발 방안을 수립하므로써 해당 분야의 기술력을 선점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 수요자중심의 새로운 도시철도운영기술개발을 위한 요소기술을 도출하고, 해당 기술의 실용화가 추진된다면 교통수요에 따라 도시철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므로써 교통수요자 만족과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운영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대국민적 철도교통의 신뢰도 상승은 대중교통 분담률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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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가변편성 |
근접주행 |
자동연결기 |
완충기 |
결합시 승객이동이 가능한 열차전면 |
영문 |
Flexible Operation |
Proximity Driving |
Auto-Coupler |
Absorber |
Flexible Front Door |
최종보고서 |
2013_기획과제최종보고서(열차분리결합)_v1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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