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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2PRTD-C064365-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 차량간 자동 연결 및 분리시스템 개발 기획
총 연구기간 2012-12-26 ~ 2013-06-25
연구책임자 이강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기획연구를 통하여

○ 시간?공간적으로 상이한 도시철도 교통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요자중심의 새로운 도시철도 운영기술인 철도 차량간 자동연결 및 분리를 위한 요소기술도출하고 개발 방안 및 실용화 방향을 제시한다.

○ 새로운 도시철도 운영기술인 가변편성운영을 위한 철도 차량간 자동 연결 및 분리 요소기술의 융복합 기술개발 방안을 수립하고 실용화를 위한 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 무인자동으로 열차 분리결합을 위한 새로운 열차제어핵심기술(근접주행,가변운행제어) 도출
- 차량 자동 연결 및 분리를 위한 차량핵심부품(자동연결기, 완충기)기술
- 열차 분리결합시 승객 이동편의를 위한 안전통로시스템 요소기술 분석

○ 철도 차량을 자동으로 연결, 분리하기 위한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도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본 기획을 통하여 구체적인 개발 방안을 수립하므로써 해당 분야의 기술력을 선점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 수요자중심의 새로운 도시철도운영기술개발을 위한 요소기술을 도출하고, 해당 기술의 실용화가 추진된다면 교통수요에 따라 도시철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므로써 교통수요자 만족과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운영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대국민적 철도교통의 신뢰도 상승은 대중교통 분담률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색인어 한글 가변편성 근접주행 자동연결기 완충기 결합시 승객이동이 가능한 열차전면
영문 Flexible Operation Proximity Driving Auto-Coupler Absorber Flexible Front Door
최종보고서 2013_기획과제최종보고서(열차분리결합)_v12.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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