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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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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2기술혁신F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폐콘크리트를 원료기반으로하는 저탄소형 재생시멘트 개발
총 연구기간 2012-05-29 ~ 2015-05-28
연구책임자 박동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88,000,000 원
기업 : 96,000,000 원
계 : 384,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593,000,000 원
기업 : 197,667,000 원
계 : 790,667,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000
ISBN 000
(1) 폐콘크리트 미분말과 산업부산물을 이용하여 저탄소형 재생시멘트의 수화성 회복을 위한 최적 재생프로세스 개발
- 재생시멘트의 압축강도 및 유동성은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기준 80% 이상 확보
- 재생시멘트의 내구성은 중성화 저항성 및 확산계수 측면에서 70% 이상 확보

(2) 저탄소형 재생시멘트의 수화성 회복 및 수화반응의 메커니즘 규명
- 수화반응 메커니즘의 규명은 재생시멘트의 수화특성 및 강도발현의 수치모델이 가능한 수준

(3) 저탄소형 재생콘크리트의 유동특성, 강도특성 및 내구특성 평가
- 유동특성, 강도특성 및 내구특성은 정량화하여 상기 목표를 달성하며, 모델화가 가능한 인자로 실험 수행

(4) 저탄소형 재생시멘트의 CO2 저감효과 분석 및 CO2 저감형 친환경 콘크리트의 다목적 최적 배합모델 제시
- 저탄소형 재생시멘트의 CO2 배출 측면에서, 기존 보통 시멘트의 30% 이상 저감
- 상기 성능 확보가 가능한 다목적 최적화 방법을 이용한 최적 배합방법의 제시
색인어 한글 페콘크리트 폐미분말 잔골재미분말 재생시멘트 co2배출량
영문 waste concrete cementitious powder fine aggregate powder recycled cement co2 emission
최종보고서 2_최종보고서_20150703.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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