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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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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3PRTD-C061725-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고속철도 전차선 아크 측정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2-03-29 ~ 2014-03-28
연구책임자 박종국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5,000,000 원
기업 : 75,000,000 원
계 : 3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450,000,000 원
기업 : 150,000,000 원
계 : 600,000,000 원
연구기관명 투아이시스
등록 발간번호 -
ISBN -
고속철도 전차선 아크 측정시스템 개발
■ 220-225nm의 파장을 선택적으로 감지하고, 330nm 이상의 파장에 대해서는 반응하지 않는다. 또한 직사광선의 태양광에 반응하지 않는다.
■ 100㎲미만의 아크 반응속도를 갖는다.
고속철도 기술에서,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선(전차선)과 차량(팬타그래프) 사이의 원활한 접속(전력공급)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나, 관련된 국내 기반기술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HEMU-400X의 시운전 중에 발생한 전력선 단선은, 전력선과 팬타그래프 사이에서 발생한 아크에 의한 것으로서 고속?고정밀 아크 측정기술은 고속철도 차량의 주행속도가 증가할수록, 차량과 관련 기술의 개발에 매우 중요한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국제규격을 만족하며 차탑 운용 시 문제가 되는 태양광의 영향을 제거한 고속?고정밀 아크 측정기술을 개발하고자한다.
색인어 한글 고속철도 전차선 아크 태양광 국제표준
영문 high-speed train catenary arc solar-ray contact-loss
최종보고서 고속철도전차선아크측정시스템개발최종보고서 (2014)_20140328.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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