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3PRTD-C059916-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차량 적용을 위한 압전하베스팅 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1-09-30 ~ 2014-07-30
연구책임자 성태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9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90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철도차량 진동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선별되어진 열차 조건에서, 발전량 0.1 mW/cm3 의 압전 하베스팅 시스템
※ 환산하여 계산하면, KTX 열차 1량 (40 m2) 당 40 W 전력량 발전 가능
○ 고성능 에너지 하베스팅용 압전 조성 개발
- d33 x g33 > 15k, kp > 0.6, Qm > 800, 소결온도 < 1000℃의 압전 세라믹 조성 개발
○ 고성능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용 소자 개발
- Energy density > 10 mW (인가응력 = 0.3G), 압전 세라믹 사이즈 = 5 cm x 3 cm
색인어 한글 압전 하베스팅 압전 소자 철도 차량 철도 진동 미활용 에너지
영문 piezoelectric harvesting piezoelectric device train car train vibration unutilized energy
최종보고서 철도차량적용을위한압전하베스팅시스템개발최종보고서_20140730.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