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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3PURT-C059783-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지상역 승강장의 지능형 승객안전사고 방재 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1-09-30 ~ 2013-09-29
연구책임자 김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6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6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1,492,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92,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1) 지상역 승강장의 지능형 승객안전사고 방재 시스템(RPSD:Rope Platform Screen Door) 실용화 기술 개발
? 광주녹동역의 RPSD시스템은 철도안전시설 용품으로서 신뢰성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지상역사 환경조건에 대응한 구조해석과 내구성 평가, 철도용품 품질인증을 득해야 함
? 지상역 정거장에서는 곡선구간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분할 시공할 경우 광주 녹동역 RPSD 시스템은 6량 1편성 120m 일체형이므로 지상역 환경에 미흡
? 경제성과 내구성 성능 개선 요구
- 와이어 로프 블록 개수만큼 실린더(4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곡선구간의 지상역 정거장 대응을 위한 분할 시공할 경우 Main Lift는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며, 설치비용 증가
- 와이어로프와 이를 고정하기 위한 이동체간의 편하중과 비틀림으로 내구성이 떨어짐(내구성 시험 결과 4,500회=1년 6개월 수준, 이는 광주녹동역 운행횟수가 1일 10회 기준)으로 인해 유지보수비용 증가
? 차량과 인터페이스 적용
- 철도차량과 인터페이스 기술은 기존 PSD(Platform Screen Door)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철도운영기관에 따라 다른 방식(ATO 지상신호설비와 연계 또는 FR통신)이 채택되어 있음
- RPSD는 열차 1량 단위 제어개념이 목표이므로 철도운영기관의 방식을 채택하여 인터페이스 적용방안을 연구

(2) 지상역 조건과 열차 차종 등에 따른 RPSD 상하 개폐 기술(분할형 기술)
? 현재 PSD 관련 기술동향 파악 결과(☞ 관련 기술동향 분석 참조)를 보면, 지상 역사 승강장 환경에 적합한 실용화 기술이 존재하지 않음
? 특히 현행 PSD 시스템은 2개 이상의 다른 열차 차종 예를 들면 KTX와 수도권 전동차가 정차하는 승강장에는 적용할 수 없는 바 이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음
? 이는 실용화를 위해 한국과 일본에서 반드시 시범사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신뢰성이 확립되어야 함

(3) 설치비용과 유지보수비 50% 절감
색인어 한글 지상역 승객 안전방재 시스템 지능형 인터페이스
영문 Ground Station Passenger RPSD System Advance Interface
최종보고서 0721_RPSD_최종보고서_취합수정.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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