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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2TRPI-C057478-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구상형 전기로 산화 슬래그를 이용한 고성능 콘크리트 포장보수공법의 사업화
총 연구기간 2011-08-31 ~ 2012-08-31
연구책임자 배종오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72,310,000 원
기업 : 48,809,000 원
계 : 121,119,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135,000,000 원
계 : 335,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삼우아이엠씨
등록 발간번호 -
ISBN
①전기로 산화 슬래그를 이용한 고성능콘크리트 개발
-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10년 무분별한 콘크리트포장 보수재의 적용에 따른 유지보수비용의 증대 및 사용자 불편 증가를 억제하기 위하여 국내 수준에 적합한 단면보수재 품질기준을 수립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추가로 개발하고자 하는 콘크리트포장 단면보수재를 사업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시한 단면보수재 품질수준을 만족하여야 하므로 이를 성과지표로 설정하였다.

②부분단면보수 전용 콘크리트 칩핑장치 개발
- 당사에서는 신기술 제427호 개발 및 적용에 있어 국내 최초로 워터제트에 의한 열화부 제거 기술과 진공흡입트럭에 의한 표면절삭이물질 제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또한, 시공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를 조합한 전단면 콘크리트 노면 칩핑용 차량을 개발하여 현재 적용하고 있다.
- 그러나, 콘크리트포장 보수의 부분단면 보수 시 이에 적합한 소형 워터블라스팅 및 진공흡입장비가 없어 대형 장비가 투입되어야 하는 실정이다.
- 따라서 본 추가연구과제에서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전단면 콘크리트포장 칩핑용 차량 후미에 소형 장비를 개발, 장착함으로써 다목적 콘크리트포장 보수 전용 차량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자 한다.

③시공현장조사 및 평가
- 본 추가연구개발을 통해 얻어진 성과를 최종적으로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공법의 완성도와 포장 공용성 증대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④신기술 취득
- 저탄소, 친환경 콘크리트개발과 다목적 콘크리트포장 보수 전용차량의 개발성과를 바탕으로 건설신기술을 추진하여 기술력을 검증받고 이를 사업화의 기반으로 삼고자 한다.

⑤상용화
- 기술의 사업화, 상용화를 위한 건수 및 기술보호를 위한 지적재산권 출원과 홍보활동을 통해 본 기술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구상형 전기로 산화 슬래그 VnW 콘크리트 포장 보수 열화
영문 Utilization of Electric Arc Furnace Oxidizing Slag Vaccum and Water blasting Concrete pavement Repair Deterioration
최종보고서 구상형전기로산화슬래그를이용한고성능콘크리트포장보수공법의사업 _2012083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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