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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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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2CCTI-C056916-03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복합지하공간 수해 방지를 위한 지하 저류공동 건설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0-12-29 ~ 2013-08-28
연구책임자 한신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76,000,000 원
기업 : 92,000,000 원
계 : 368,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6명 총연구비 정부 : 750,000,000 원
기업 : 272,000,000 원
계 : 1,022,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서영엔지니어링
등록 발간번호 -
ISBN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날로 늘어가는 도시지역의 침수피해 특히 복합지하공간과 주변 지역의 침수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대단면 지하 저류공동의 계획,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며, 최종 목포의 설정 근거는 다음과 같음.
? 급속한 도시화의 진행으로 도심지 불투수면적의 증가와 첨두유량의 도달시간 감소 등으로 도시 침수재해 위험성이 가중되고 있으며, 경향성이 예측되지 않는 국지성 집중호우의 빈번한 발달은 기존의 도시배수 시스템의 개선을 필요로 함. 또한 도심지에서의 복합 지하공간의 활용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므로 복합지하공간에 대한 침수피해 저감 대책이 절실히 요구됨. 따라서 토지이용이 제한적인 도심지에서 지하공간을 이용한 침수저감 시설물의 설치는 향후 도시재해 방재 대책 수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도심지 대단면 지하 저류공동을 건설함에 있어, 근접시공은 불가피하며 이는 인접한 구조물의 변형 및 손상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음.
따라서 도심지 지하 저류공동의 건설을 위한 개착공사 및 지하 저류공동 건설을 위한 지보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강기술 개발에 관련된 연구가 필요함.
? 복합지하공간 및 주변지역의 침수피해를 저감하기 위해서 기존 및 신설 배수체계와의 연계방법이 중요하며 지하 저류공동의 적용 및 보급을 위해 저감효과에 대한 검증, 최적 위치 및 규모 산정 기법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 국내에 지하 저류공동에 대한 적용 사례가 없으므로 이의 건설을 위한 표준화된 설계 및 시공지침의 개발이 필요함.
색인어 한글 지하 저류공동 언더피닝 근접시공 위험도 평가 최적설계
영문 Underground Retention Cavern Underpinning Adjacent Construction Risk Assessment Optimal Design
최종보고서 복합지하공간수해방지를위한지하저류공동건설기술개발최종보고서_20130828.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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