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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1PURT-C056874-02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지하철도 고속화에 따른 지하역사 공기압 문제 등에 대한 대책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0-12-23 ~ 2012-12-22
연구책임자 김동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8,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18,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699,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699,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고속화 지하철도에서 지하정거장의 대기승객 이명감(ear-discomfort) 문제에 대한 대책기술 개발과 이 기술을 적용 했을 때 검토해야 하는 고심도 지하 역사에서의 화재 시 승객의 안전성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함. 또한, 지하역사 승강장의 대기승객 이명감 기준을 마련하고, 고속화 지하철도에 관한 광역급행철도의 관련법령 개선(안)을 마련하고자 함.
- 본 연구로 개발되는 지하역사 대기승객 이명감 저감장치는 PWBD 장치, APS 장치, FAT PSD 장치이며, 이 시작품들은 1/60축척~1/40축척으로 제작되고, 2차년도 말에 목표성능을 확보 함.
- 본 기술은 초장대 터널에서 수직갱 추가설치와 터널단면적 증가 없이도 적용 가능한 공기역학 대책기술 개발임.
색인어 한글 이명감 지하역사 승강장 광역급행철도 고속철도
영문 ear-discomfort underground station platform GTX (Great Train Express) high-speed railway
최종보고서 (보고서)지하철도 고속화에 따른 지하역사 공기압 문제등에 대한 대책기술개발(2차년도).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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