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0기술혁신E09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건설기술
총 연구기간 2010-12-29 ~ 2015-05-31
연구책임자 배규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67,410,000 원
기업 : 1,222,000,000 원
계 : 3,289,41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4명 총연구비 정부 : 11,356,410,000 원
기업 : 5,562,000,000 원
계 : 16,918,41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0845-01
ISBN 979-11-954377-2-6
- TBM장비에서 가장 핵심적인 커터헤드 설계기술을 확보하면서 TBM터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사비용 절감기술 개발을 목표로 설정함
- 구체적으로는 ① 외국기술에 100% 의존하고 있는 TBM 기술자립을 위한 핵심기술(예: 복합지반용 커터헤드 설계기술 등) 확보, ② 직경 7m 이상급 재활용 쉴드TBM 시작품의 제작, ③ TBM터널 공사비에서 약 50% 가까이 차지하는 핵심 재료/부품(고성능 디스크커터, 고성능 세그먼트 라이닝 등) 개발을 통한 TBM터널 직접공사비 10% 이상 절감, ④ 전 세계적인 터널 기계화시공 추세와 그에 따른 해외 TBM터널 시장 진출을 위한 TBM터널 건설기술 선진화를 목표로 설정함
색인어 한글 TBM 커터헤드 디스크커터 세그먼트 라이닝 시공 리스크
영문 TBM Cutterhead Disc cutter Segment lining Construction risk
최종보고서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 건설기술 - 1세부 최종보고서 - 목차.pdf   다운로드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 건설기술 - 1세부 최종보고서 - 2장 4절.pdf   다운로드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 건설기술 - 1세부 최종보고서 - 2장 3절.pdf   다운로드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 건설기술 - 1세부 최종보고서 - 1장.pdf   다운로드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 건설기술 - 1세부 최종보고서 - 3~5장.pdf   다운로드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 건설기술 - 1세부 최종보고서 - 2장 1절.pdf   다운로드 TBM 핵심 설계부품기술 및 TBM터널의 최적 건설기술 - 1세부 최종보고서 - 2장 2절.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