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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0TRPI-C054441-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황목사)을 활용한 (기능성)칼라 반강성 자전거 도로 포장재의 개발
총 연구기간 2009-12-30 ~ 2011-08-12
연구책임자 조정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99,000,000 원
기업 : 73,248,000 원
계 : 172,248,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145,948,000 원
계 : 345,948,000 원
연구기관명 (주)두영티앤에스
등록 발간번호 -
ISBN
<1차 목표> 기존 도로의 자전거 도로화를 위한 반강성 칼라 바닥 포장재
현재 제반 문제점을 안고 자전거도로 및 바닥포장분야에 사용하고 있는 유기계 소재(에폭시, 우레탄 등) 및 무기계 소재(칼라아스팔트 등 기존 유제타입)를 산업부산물(분말슬래그 등)을 대량(총 중량의 40% 이상) 사용하면서도 친환경적(인체에 무해하고 인화성이 없는) 소재로서 기존 포장체와의 부착성이 높고, 소성변화 저항성 및 취성이 강한 친환경적인 유무기 복합소재(칼라 폴리머 시멘트 페이스트)를 대체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칼라 폴리머 페이스트는 타설시 단시간 내에 경화와 일정수준 이상의 강도발현이 이루어지며 또한 표층부는 취성과 연성을 동시에 지닌 탄성체로서 충격흡수가 가능하고 고강도 특성을 발현하여 충격이나 마찰에 의한 분진날림현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내부는 고강도발현에 의한 부착력 및 고하중 버팀이 유지되도록 하며 탄성체인 자전거바퀴와 접촉되는 표면이 주행에 무리가 없도록 연성이 아닌 반강성으로 이루어져있고 전체적으로는 주행안정성 확보 및 마찰력을 감안해 적절한 취성도 갖추도록 설계하였다.
<2차 목표> 신규 자전거 도로용 반강성 칼라 바닥 포장체
반강성 칼라 포장재(폴리머페이스트)와 공극율 높은 개질아스팔트 또는 단입도 투수콘과 접목된 내구성 및 강도가 우수한 칼라 바닥 포장체(반침투형, 칼라 폴리머 시멘트 페이스트)를 개발한다. 개발된 칼라 포장체는 저탄소 녹색 성장산업의 일환으로 열섬효과를 낮추어 주고(기존 아스팔트도로대비 약 5~10℃ 저하) 자전거일주도로가 주로 해안을 위주로 형성되는 만큼 염해저항성이 우수한 제품개발을 목표로 한다.
색인어 한글 슬래그 반강성 도로포장재 초속경시멘트 자원재순환 미끄럼 방지재
영문 Slag Semi-regid pavement High early hardening Hardening Cement Recycling Non slip pavement
최종보고서 자전거도로 최종보고서(제출용).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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